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日언론 "추미애 강수,文지지율에 영향"…조국사태 연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지윤 기자]
머니투데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를 배제했다. 법무장관의 현직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배제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다.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검찰기(旗)가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2020.11.24/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극우 보수 성향의 일본 산케이신문이 2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배제 소식을 타전하며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추 장관이 윤 장관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며 직무집행 정지를 명령했다면서 "문 정권을 수사하는 윤 총장과 이를 견제하려는 추 장관 사이 갈등이 심화돼왔지만, 윤 총장이 굴하지 않자 추 장관이 전례 없는 비상조치에 나선 모양새"라고 썼다.

이어 "추 장관의 발표 이후 윤 총장은 '위법하고 부당한 처분에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양자의 대립은 한층 수렁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산케이신문은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윤 총장을 수사지휘에서 배제하는 식의 추 장관의 강경 행보는 보수층을 중심으로 여론의 반발을 사고 있다"며 "윤 총장을 직무 배제한 이번 추가 강경 조치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 산케이신문은 윤 총장이 차기 대선후보 여론조사에서 상위에 오른다고 전했다. 산케이신문은 "문 정권에 불편한 수사를 중단하려고 하는 듯한 추 장관의 압력을 둘러싸고 여론의 비판이 고조됐고, 보수층을 중심으로 윤 총장에 대한 지지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윤 총장에 대한 직무 배제를 발표하며) 윤 총장이 차기 대선후보 여론조사를 묵인하고 정치적 중립성을 위반했다고도 비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도 한국 법무장관이 검찰총장의 직무를 정지시킨 것은 헌정사상 초유의 일로 윤 총장이 대권 후보군 등 관련 여론조사에서 상위를 점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정치적 중립성 결여 등을 직무정지 원인 등으로 꼽았고 윤 총장이 이에 강하게 저항하는 사실도 보도했다.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검찰수사 등 일명 ‘조국사태’를 두고서도 산케이신문은 당시 검찰 수사가 문재인 정부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산케이는 ”조국 전 장관은 박근혜·이명박 두 보수정권 시대의 부정부패를 추궁하고, 사법개혁을 이끄는 리더였다"며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사법부를 총괄해야 할 핵심 인물에게 수사의 칼이 들어간 만큼 정권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평한 바 있다.

한편 추 장관은 24일 윤 총장을 감찰한 결과 8가지 비위의혹이 확인돼 직무배제를 명령했다고 밝혔다. 법무부 장관 명령으로 검찰총장이 직무에서 배제된 것은 헌정사 초유의 일이다.

구체적으로 추 장관은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 언론사 사주와 부적절한 만남을 가졌고 △측근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감찰 착수를 중단케 했으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을 맡은 재판부를 사찰했다는 혐의 등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지윤 기자 leejiyoon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