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홍남기 주재 탄소대책 논의…경유세 인상 검토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세종=김훈남 기자]
머니투데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가운데)이 2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탄소중립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가 그린 뉴딜 등 탄소 중립을 위한 전방위 정책을 펴는 가운데 경유세 인상 등 제안이 본격 논의될 전망이다.

기재부는 2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녹실회의를 열고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 정부안 수립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윤창렬 사회수석 등 관계부처 책임자가 참석했다.

기재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2050 탄소중립 관련 산업계와 국민 의견을 점검하고 탄소중립에 필요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며 "올해 말 UN에 LEDS 제출 등 향후 일정을 차질없이 협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를 기점으로 경유세 인상과 내연 자동차 퇴출 등 탈탄소 대책 역시 논의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앞서 대통령 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지난 23일 '미세먼지·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중장기 국민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2035년 혹은 2040년부터 국내에서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허용하지 말 것을 정부에 제안했다.

현재 휘발유의 88% 수준인 경유 가격은 휘발유 가격에 버금가게 올리는 안도 내놨다. 휘발유에 비해 경유 가격이 싸기 때문에 경유차 수요가 있다는 논리다. 그에 따라 정부에 경유세 인상을 건의한 셈이다. 이와 함께 석탄발전은 2045년까지 아예 퇴출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정부는 다음달 내놓은 LEDS에 이번 국가기후환경회의 정책제안을 반영할 계획이다.

세종=김훈남 기자 hoo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