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한국 여행경보 한단계 내려...‘여행재고’→‘강화된 주의’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부분 교통수단 운행 등 진전”

중국·일본은 여행재고, 북한은 여행금지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3개월여만에 한 단계 낮췄다. 3단계 ‘여행재고’에서 2단계 ‘강화된 주의’로 내린 것.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국가별 검토를 통해 여행경보의 하향 조정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24일(현지시간) 미 국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가 23일자로 2단계인 강화된 주의로 한 단계 낮아졌다.

미국 국민에 대한 국무부의 여행경보는 4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 일반적 사전주의 △2단계 강화된 주의 △3단계 여행재고 △4단계 여행금지 순이다.

국무부는 한국이 항공 등 대부분의 교통수단 운행과 학교 및 돌봄시설 등의 운영을 재개했다면서 또 다른 진전 사항들도 한국에서 보고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2단계로 발령했다.

CDC 홈페이지에 따르면 국가별 코로나19 위험 수준을 △1단계 ‘낮음’ △2단계 ‘중간’ △3단계 ‘높음’ △4단계 ‘아주 높음’으로 나누는데 한국은 2단계 중간에 해당했다.

국무부 여행경보상 중국과 일본에 대해서는 3단계 여행재고가 유지되고 있다. 북한은 4단계인 여행금지인데 체포·구금 우려에 지난 8월 코로나19가 추가된 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 2월 말 대구에 한해 여행경보를 4단계인 여행금지로 격상하고 한국의 다른 지역에 대해서는 3단계 여행재고를 유지했었다.

이후 전세계를 상대로 4단계를 발령했다가 지난 8월 한국 전역을 3단계로 조정했다. 대구지역에 대한 여행경보가 전세계에 대한 여행금지와 해제를 거치며 하향조정된 셈이다.

/노희영기자 nevermind@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