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포항제철고, 고교축구선수권 우승 ‘왕중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재혁 선제골, 이준석 추가골… 용인 덕영 꺾고 7년만에 대회 정상

결정적인 실수가 승부를 갈랐다. 0-0으로 팽팽하게 맞선 후반 14분, 용인시축구센터U18덕영(이하 용인 덕영) 수비수가 골키퍼 쪽으로 건넨 패스가 조금 짧았다. 상대 수비를 강하게 압박해 미스 플레이를 이끌어 낸 오재혁(18·포항제철고)은 이 순간을 놓치지 않았다. 골키퍼와 부딪히며 공을 가로챈 오재혁은 빈 골대에 가볍게 차 넣었다. 이후 육탄 방어로 공세를 막아낸 포항제철고는 후반 36분 코너킥에 이은 문전 혼전 상황에서 이준석(17)이 추가 골을 터뜨리며 올해 마지막 고교 대회에서 웃었다.

조선일보

24일 경남 창녕스포츠파크에서 고교축구선수권 우승을 차지한 포항제철고 선수들이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기뻐하고 있다. /김동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리그 포항 스틸러스 유스팀 포항제철고가 24일 제75회 전국고교축구선수권대회 겸 2020 전국고등축구리그 왕중왕전(조선일보·대한축구협회·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공동 주최) 결승전(경남 창녕군 창녕스포츠파크)에서 용인 덕영을 2대0으로 꺾고 2013년 이후 7년 만에 정상에 올랐다. 포항제철고는 2020 K리그 U-18 챔피언십(8월), 부산MBC 고교대회(9월)까지 포함해 올해 3관왕에 올랐다. 왕중왕전 역대 최다 우승 기록(4차례, 2013·2015후반기·2018후반기·2020)도 새로 썼다.

두 팀 모두 이번 대회에서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빌드업(패스를 통한 공격 전개) 축구를 내세웠다. 하지만 성향은 다르다. 포항제철고는 “골을 내주지 않아야 공격할 수 있다”는 백기태 감독의 지론을 바탕으로 미드필더진과 수비진 간격을 촘촘하게 유지하는 ‘짠물 수비’로 결승 포함 6경기서 1골만 내줬다. “공격이 최고의 수비”라는 이영진 감독이 이끄는 용인 덕영은 강한 전방 압박과 함께 세트플레이 등 다양한 공격 루트로 5경기서 19골을 넣었다.

조선일보

포항제철고는 작년 브라질 U-17(17세 이하) 월드컵 8강 멤버 미드필더 윤석주(18)를 중심으로 경기 초반부터 빠른 패스로 용인 덕영의 전방 압박을 무력화했다. 윤석주는 수비 땐 최후방까지 내려와 후방 빌드업을 주도했고, 공격할 때 2선까지 나가 패스를 넣는 등 90분 내내 그라운드 구석구석을 누볐다. 경기 흐름을 주도한 포항제철고는 후반 시작과 함께 U-17 대표팀 멤버 최민서(18), 오재혁까지 투입해 화력을 강화했고 득점으로 이어졌다. 최우수 선수(MVP)로 뽑힌 윤석주는 “평소 탈압박 훈련을 많이 했던 게 도움이 됐다”고 했다. 백기태 감독은 “선수⋅구단⋅학교 등 3박자가 잘 맞은 덕택에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며 “당황하지 않고 평소 플레이를 잘 유지해 이길 수 있었다”고 했다.

대학 입시를 앞둔 3학년을 빼고 1·2학년만으로 팀을 꾸려 대회에 나선 용인 덕영은 16강전에서 ‘디펜딩 챔피언’ 광주 금호고(광주 FC 유스팀)를 3대1로 꺾는 등 돌풍을 일으켰지만, 아쉽게 준우승에 머물렀다. 득점왕(8골) 김지호(17)는 “동료들이 양보해줘서 골을 많이 넣을 수 있었다”며 “팀 분위기가 좋다. 결승에서 져 아쉽지만 내년엔 전국 무대를 제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진 감독은 “최선을 다했고, 선수들이 많이 배운 소중한 기회였다. 동계 훈련 때 부족한 부분을 메워 내년 준비를 잘하겠다”고 했다.

[창녕=송원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