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종합] 현대重, 두산인프라코어 새 주인 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본입찰에 현대重지주·유진 참여…DICC 소송이 변수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본입찰에 현대중공업과 유진그룹이 참여했다. 인수 후 효과, 자금력 등을 감안하면 현대중공업이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힌다.

두산은 이제 인프라코어 매각을 위해 인수 후보자들이 난색을 표했던 인프라코어 중국법인(DICC) 소송 우발채무, 현대중공업에 매각할 시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 등 난관을 넘어야 한다.

24일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이날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07%에 대한 본입찰을 진행했다.

인프라코어 예비입찰에는 현대중공업-KD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MBK파트너스, 글랜우드PE, 유진기업, GS건설-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이 참여했는데 본입찰에는 현대중공업 컨소시엄, 유진그룹만 참여했다. 인수 후보로 꼽히던 GS건설은 실사 기간이 충분치 않았다며 불참 의사를 밝혔다.

아이뉴스24

두산인프라코어가 중동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50톤급 대형 굴착기 [두산인프라코어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산은 이르면 금주 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인프라코어의 매각가는 8천억~1조원대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자로 꼽힌다. 현대중공업이 인프라코어 인수에 성공할 경우 국내 건설기계산업은 현대중공업(현대건설기계) 중심으로 재편된다.

두산 인프라코어는 지난 2018년 기준으로 국내 굴삭기 시장에서 43.5%를 점유한 압도적인 1위 사업자다. 2위였던 현대건설기계가 인수전에서 승리할 경우 시장점유율을 70%대까지 높일 수 있게 된다. 세계시장 점유율도 4.5%로 높여 5위권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규모의 경제 실현과 공동 딜러망 구축으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탑 메이커들과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특히 전기 굴삭기, 무인·자동화 등 미래기술 관련 플랫폼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지금보다 앞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대중공업은 두산인프라코어와 결합시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이 50%가 넘기 때문에 공정위의 기업결함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유진그룹은 과거 동양, 하이마트(현 롯데하이마트), 서울증권(현 유진투자증권), 현대저축은행(현 유진저축은행) 등을 인수해 사세를 키워왔던 만큼 두산인프라코어 인수·합병(M&A)을 통해 재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진그룹은 건자재 사업을 주력으로 펼치고 있어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시 시너지 효과를 빠르게 낼 수 있을 전망이다.

◆DICC 소송 어떻게 변수될까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의 변수는 DICC 소송 우발채무다. 본입찰에 불참한 업체들도 DICC 소송에 대한 우려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1년 DICC를 설립하면서 20% 지분에 해당하는 자금 3천800억원을 IMM,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투자PE 등으로부터 유치했다. 향후 상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투자자들이 두산인프라코어 보유 지분 일부까지 팔 수 있는 계약(동반매도청구권)이었다.

이후 상장이 불발되자 투자자들은 지분을 다시 파는 과정에서 인프라코어 측이 실사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등 비협조적이었다며 인프라코어를 상대로 2015년 주식매매대금 지급 소송을 걸었다. 1심은 두산, 2심은 투자자들이 승소했고 대법원 판결만 남은 상황이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최종 패소하면 주식매매대금에 법정이자와 지연이자 등을 더한 최대 1조원에 달하는 돈(우발 채무)을 지급해야 한다. 두산인프라코어가 승소하더라도 투자자가 동반매도청구권을 행사하면 DICC를 제 3자에게 팔 수 있다. 인프라코어에서 DICC가 떨어져 나가는 셈이다.

두산이 DICC 투자자들과 합의해 지분 20%를 다시 사올 수 있지만 이도 수 천억원의 자금이 든다.

두산은 인수 의향자들에게 소송 관련 우발 채무를 책임지겠다는 의사를 내비쳤지만 명확한 방식을 제시한 것은 아니라고 알려졌다. 인수 후보자들로선 DICC 소송 부담을 어디까지 안고 가야 하는지 불확실성이 큰 셈이다.

일각에선 DICC 소송 문제는 두산이나 인수 후보자들이 모두 알고 있던 사안이기 때문에 매각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우선 협상자와 두산이 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DICC 소송은 돌발 변수가 아니기 때문에 두산이나 인수 후보자가 협상 과정에서 분담 규모 등을 논의할 수 있다"며 "매각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