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부세 폭탄에 '충격과 공포' "세금이 아니라 벌금"

댓글 2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시가격 인상에 종부세 납세자수·세액 모두 '껑충'
소득 없는 유주택자 '진퇴양난'.. "강제이사" 사연도


파이낸셜뉴스

GS건설 반포자이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 작년에 받았던 89만원짜리 종부세 고지서에 올해는 158만원이 찍혀 왔다. 내년에는 얼마가 될지..갑갑하다.”
정부가 지난 23일부터 종합부동산세 고지서를 발송하자 한 부동산 커뮤니티에 올라온 호소 글이다.

국세청은 이날부터 24일까지 지난 6월 1일 기준 주택 및 토지 보유 현황을 토대로 올해 종부세를 고지했다. 이를 받아든 납세자들은 '공포의 고지서'라고 성토하며 "내년 종부세가 더 걱정"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건 세금이 아니라 벌금이다”


다른 커뮤니티에 올라온 호소 글이다. 이 같이 지난해보다 갑절의 종부세가 청구된 고지서를 받았다는 이들이 속출하고 있다. 관련 기사에는 “집값 오른다고 당장 손에 쥘 수 있는 돈도 아닌데”, “종부세는 미실현 소득이기 때문에 위헌 소지가 있다”라는 비판성 댓글이 쇄도했다.

또 “자본주의 국가에서 서울에 집 있으면 죄인가”, “보유·상속·증여할거다란 의미는 10~20년 훨씬 미래까지 가지고 있겠다는 건데, 투기는 아니지 않나?” 등 과도한 세 부담에 대한 비판 역시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 이번에 서울 강남권과 마용성(마포·용상·성동)에서 공시가격이 급등해 종부세 신규 납부자가 20만명 가까이 늘었다. 대표적으로 마포구 아현동 마포래미안푸르지오 84㎡, 강동구 고덕동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 84㎡의 경우 공시가격이 종부세 부과 기준인 9억원을 넘기면서 종부세를 내게 됐다.

고가 1주택자의 세 부담도 크게 늘었다.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84㎡ 보유자의 올해 종부세는 495만원 수준으로, 지난해 282만원에 비해 1.7배가량 뛴 것으로 전해졌다.

“종부세가 용수철 튀듯.. 조세저항운동 하자”


내년 종부세 부담이 더 커질 것이 확실시되면서 시민들은 “용수철 튀듯 수십 배 튀는 것 아닌가”, “올해 2~3배 올랐는데 내년에도 그만큼 오르면 조세저항운동이라도 하자“는 등 우려와 불만을 표하고 있다.

처음으로 종부세 고지서를 받았다는 한 시민은 “몇 만원이긴 하지만 처음으로 종부세를 내는데 내년에는 백만원대로 뛸 것 같다“고 토로했다.

실제 내년 1주택자 종부세율이 0.5~2.7%에서 0.6~3.0%로 최대 0.3%포인트 상향되고, 다주택자 최고세율은 6%까지 뛴다. 공정시장가액비율은 기존 85%에서 올해 90%로 올랐는데, 앞으로 2021년 95%, 2022년 100%까지 순차적으로 오른다.

이를 바탕으로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에서 '공시가격 10% 인상'을 가정해 시뮬레이션한 결과 서초구 반포자이 84㎡의 경우 내년 종부세가 714만원으로 예상된다. 올해 이 아파트의 종부세는 약 350만원이다.

파이낸셜뉴스

출처=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득없는 사람들 "퇴직자는 거주의 자유도 없나”


양도세 중과 등의 규제로 종부세 부담을 피하기 위한 매도마저 어려워지면서 소득이 없는 퇴직자·노인들은 진퇴양난에 빠졌다.

부동산 커뮤니티에는 ‘종부세 때문에 십여년 간 살았던 동네를 떠나야 하는 할머니’ 사연이 올라왔다. 사연 제보자는 “집값을 올린 자가 할머니인가? 할머니는 10년 이상 거래 없이 그 자리에 살기만 했다“라며 “집값의 7할은 정부가 올렸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2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퇴직자는 강남에 살 수 없나요? 은퇴하고도 종부세 납부하려고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합니까?”라는 청원 글이 올라왔다.

특히 실거주, 실수요자들은 “1주택자는 왜 건드리냐”, “2주택이 있어야 전세가 있지. 임대 사업은 다 정부에서 하겠다는 건가” 등 1주택자 종부세 부담이 크다는 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부동산업계는 강북 아파트들이 올해 처음으로 종부세 대상 주택에 편입된 데 이어 내년에는 경기 성남, 수원 등 아파트가 포함될 것으로 관측한다. 부산과 대구 등 매매가격이 급등한 지역 역시 내년 '공포의 종부세 고지서'가 예상된다.

#종부세 #종합부동산세 #공시가격 #마용성 #강남아파트 #부동산정책 #반포자이 #공정시장가액비율 #공포의고지서 #마포래미안푸르지오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 #종부세기준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김태일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