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낙연 “공수처 방해 용납 않겠다…연내 활동 시작” 개정 의지 재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babtong@heraldcorp.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재가동과 관련해 “우리는 우리대로 공수처법 개정의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화상으로 열린 온택트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어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담에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를 다시 소집하기로 했는데, 그렇게라도 문제가 풀리길 바란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어떤 경우에도 공수처가 연내 활동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공수처 출범을 방해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우린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태년 원내대표와 법사위원들이 지혜를 나누며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개혁입법의 고삐도 늦추지 말 것을 언급했다.

그는 “이제 우리가 국민께 약속드렸던 개혁, 공정, 민생, 정의 입법을 하나씩 수확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예산안과 관련해서도 “소상공인, 자영업자, 노동자 등 코로나 재확산으로 가장 큰 고통 겪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을 각별히 챙겨주길 바란다”며 “당연히 한국판 뉴딜과 여러 지역의 미래를 위한 사업들이 예산에 잘 반영되도록 배려해주면 고맙겠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 보름 동안 올해 정기국회의 성패가 달려 있다. 그것이 내가 의원들과 함께하는 21대 국회 전체의 성패에 직결될 것”이라며 “국민이 우리에게 준 압도적 다수 의석의 무게를 새기면서 우리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헤럴드경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 babtong@heraldcorp.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최대한 야당과 합의를 통해 입법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 노력하겠다”면서 “하지만 국민 삶에 대한 집권여당의 책임을 더 무겁게 생각하고 남은 정기국회에 임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김 원내대표는 “만약 국민의힘에서 공수처나 다른 입법이나 예산을 볼모로 해서 발목을 잡는다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와 관련해서 내일 추천위 회의가 국회의장 소집으로 열리게 된다”며 “내일 법사위 법안소위를 열고 공수처법 개정안을 논의한다. 공수처장 후보추천위 의결정족수 현실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brunc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