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알뜰폰 성장 불붙인 '아이폰12'…자급제 꿀조합에 가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의 첫 5세대(5G) 이동통신용 스마트폰인 '아이폰12' 출시 이후 알뜰폰 업계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 아이폰의 경우 자급제 선호도도 높고, 비싼 5G 요금제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대안으로 알뜰폰 LTE 요금제를 택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서다.

자급제란 이동통신사 대리점 등을 거치지 않고 제조사나 일반 유통 매장을 방문해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소비자는 편의점 등의 일반 유통매장에서 유심(USIM)을 산 후 단말에 끼우기만 하면 된다.

24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10월 30일 아이폰12 출시에 이어 지난 20일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맥스'가 국내에 출시됐다.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는 국내에서 약 50만대의 예약 판매를 기록하고, 출시 첫날 약 10만대 수준의 개통량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이폰12 미니와 프로맥스도 다른 아이폰12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동통신사의 공시지원금 보다 25% 선택약정할인으로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동통신사의 공시지원금은 요금제별로 최대 24만원에 머문다.

이에 따라 아이폰12가 정식 출시된 10월 30일 이후 주요 알뜰폰 업체들의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 자급제로 아이폰12 시리즈를 구매하고 LTE 요금제로 가입할 수 있어 통신비 절약을 노리는 이용자들 비중이 높아진 것. LTE 알뜰폰 요금제의 경우 이동통신사의 요금제보다 30% 정도 저렴하다.

실제 알뜰폰 사업자 KT엠모바일에 따르면 10월 30일 아이폰12 출시 이후 지난 21일까지 고용량 요금제 3종의 일평균 신규 가입자가 지난달 일평균 대비 약 47% 늘었다. KT엠모바일이 선보인 고용량 데이터 요금제 3종은 아이폰 24개월 파손 보험 지원 요금제다.

KT엠모바일은 아이폰12 자급제 구매 이용자를 대상으로 휴대폰 파손 단말 보험료 전액을 최대 2년 동안 지원하는 'M케어' 프로모션을 열며, 아이폰 가입자 유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KT엠모바일은 이번 이벤트의 호응으로 프로모션을 연장키로 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U+알뜰모바일' 또한 아이폰 전용 보험 상품을 출시하며, 아이폰12 이용자 잡기에 나섰다.

미디어로그 측은 "U+알뜰모바일은 지난 21일 기준 누적가입자가 6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4년 7월 알뜰폰 사업 시작 이후 6년 만이다. 그간 네이버, 쿠팡, GS24 등과 제휴해 온·오프라인 판매 접점을 확대하고, 셀프 개통 서비스 등 편의성을 개선해 입소문을 났다는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자급제폰 활성화와 유심요금제 수요가 이 같은 알뜰폰 가입자 성장을 이끌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성장에 불을 붙인 것은 아이폰12 시리즈 출시다. 애초 아이폰의 경우 자급제 단말을 이용하는 마니아층이 많아 알뜰폰 수요 확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그간 알뜰폰의 고질적 한계로 지적돼 오던 파손 보험 등 서비스 부재 또한 파손 보험 전용 상품을 내놓고 각종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등 보완해 신규 가입자들이 발길을 끌고 있다는 해석이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특히 '아이폰12 미니'의 경우 조금 더 저가형 모델이다 보니 판매 호조 기대를 하고 있다"며 "아이폰12 시리즈는 특히 마케팅 효과가 높아 입소문이 탔기 때문에 홍보 효과에도 높은 기대감이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