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수수료 무제한…‘2차 배달전쟁’ 개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업계, 거리두기 격상에 ‘만반의 준비’

쿠팡이츠, 배달 수수료 상한선 없애

신규 라이더 유치 위한 ‘특단의 조치’

소비자에게는 폭풍 할인·쿠폰 공세

헤럴드경제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배달 라이더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4일 0시부터 서울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자 ‘2차 배달 전쟁’도 함께 시작됐다.

외식·커피 프랜차이즈는 공격적인 배달·포장 주문 고객 확보에, 배달앱은 밀려드는 주문을 감당할 라이더 유치 경쟁에 나선 것. 카페 내 취식금지, 음식점 오후 9시 이후 영업 금지 등 현 2단계가 지난 8월 라이더 품귀 및 매출 하락 현상을 겪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유사하다 보니 이번 만큼은 만반의 준비를 하고 격전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쿠팡이츠, 배달 수수료 상한선 과감히 없애= 24일 배달업계에 따르면, 배달앱 ‘쿠팡이츠’는 오는 12월부터 배달파트너에게 지급하는 배달 수수료 상한선(1만5000원)을 없애 ‘수수료 무제한’ 시대를 열었다.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으로 라이더 확보가 어려워질 것으로 판단, 신규 라이더 유치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앞으로 배달파트너는 최저 3100원에서 주문량이나 날씨에 따라 탄력적으로 할증이 적용된 배달 수수료를 받게된다. 경쟁업체인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서울 지역에 한해 건당 8000원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업계는 쿠팡이츠의 선전포고로 라이더 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배달앱 관계자는 “거리두기 단계가 올라가면 라이더 구하기가 힘들어지는데 쿠팡이츠가 수수료 정책까지 바꾸면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상한선이 사라진다 해도 음식 가격이 있어 수수료가 수만 원까지 치솟지는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배달 고객에 폭풍 할인에 쿠폰 공세까지=배달 주문 고객을 위한 할인 이벤트 경쟁도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은 총 50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함께 11월 내내 요일별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첫 주문 고객에게 배민은 7000원, 쿠팡이츠는 최대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위메프오는 오는 29일까지 BBQ·굽네치킨 등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할인 행사에 들어간다. 외식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소식이 갑작스러운 면이 있어 내부 의견을 정비해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할인이나 배달·포장 주문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영세 자영업자들은 이같은 배달 전쟁 참전에 엄두도 못내는 상황이다. 대규모 자본력으로 할인을 밀어붙이는 대기업 프렌차이즈와 할인 경쟁을 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탓이다. 이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자본력이 떨어지는 영세 자영업자들이 시장에서 도태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 마포구 A 카페 매니저 김상헌(20)씨는 “디저트 메뉴가 풍성하고 고객 리뷰도 많은 프랜차이즈 카페랑 경쟁이 안 된다”며 “거리두기 2.5단계 때도 매출이 급락해 한 번 휴점 했다”고 말했다.

배달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밀려드는 주문을 제 시간에 배달해야 하는 라이더의 안전도 우려되는 문제 중 하나다. 라이더유니온과 사무금융우분투재단에 따르면, 올해 집계한 라이더 사고 건수 사례 가운데 약 30%가 거리두기 2단계 기간에 발생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혁신적인 배달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라이더 모두에게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빛나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