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투기 레이더 핵심부품 '에이사 집적회로' 국산화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진국과 같은 성능에 부피는 450분의 1"

조선비즈

연구팀이 개발한 에이사 레이더용 질화갈륨 반도체 송수신기 스위치 집적회로./ETRI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전투기 레이더에 쓰이는 핵심부품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DMC) 융합연구단이 전투기 능동위상배열(AESA·에이사) 레이더용 질화갈륨 반도체 송수신기 스위치 집적회로(에이사 집적회로)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에이사 집적회로는 레이더의 송신부와 수신부를 이루는 수천개 부품의 기능을 하나로 합친 부품이다. 전투기 레이더를 소형·경량화할 수 있는 이유다.

이제껏 고성능의 에이사 집적회로는 미국과 유럽에서만 생산 가능해 우리나라도 이를 수입해오던 실정이었다. 연구팀은 독자개발 시도 끝에 미국, 유럽과 비슷한 40와트(W)급 출력, 30데시벨(dB)급 격리도의 에이사 집적회로 제작에 성공했다. 격리도는 신호를 원하는 지점에 얼마나 정확히 보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능 척도다.

연구팀이 만든 에이사 집적회로는 크기가 가로·세로·높이 각각 1.3, 1.55, 0.1mm로, 기존 미국과 유럽의 것보다 부피를 450분의 1로 줄이는 데도 성공했다.

연구팀은 집적도를 더 높이는 후속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국내 방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전투기뿐만 아니라 선박, 기상 레이더 등에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종원 DMC 융합연구단장은 "고출력 레이더 반도체 송수신기 국산화 및 자주국방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DMC 융합연구단은 국방 소재와 부품을 국산화하기 위해 ETRI를 중심으로 나노종합기술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15개 기관이 모인 공동 연구그룹이다.

김윤수 기자(kysm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