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홍영표 “유시민·김경수 대선 출마 안해···다크호스 등장 가능성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차기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현재는 두 분(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이 경쟁을 하고 있지만 상황 변화가 온다면 제2, 제3, 제4의 후보들이 등장해서 경쟁을 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나 김경수 경남도시자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하지 않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내가 대통령이 돼서 이 나라를 어떻게 하겠다’는 청사진을 분명히 가진 분들이 있다면 서로 경쟁에 참여해서 대선판을 좀 풍부하게 하는 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의원은 “과거 대선을 보더라도 새로운 인물, 새로운 비전과 세력을 갖고 등장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느냐”며 “한두 사람이 그런 상황을 만든다고 해서 되는 건 아니지만 어떤 계기나 상황이 만들어진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본다. (대선이) 굉장히 많이 남아 있지 않느냐”고 했다.

홍 의원은 여권 후보로 거론되는 유시민 이사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치 안 한다는 입장이) 확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설득할) 필요성은 못 느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자인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해서는 ‘대법원에서 무죄가 나와도 대선 출마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저는 그렇게 알고 있다”면서 “김 지사 본인은 경남지사로서 해야 할 일에 대해 분명한 사명감을 가지고 하겠다는 입장이 강했는데 언론이나 주변에서 대선후보로 거론했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임종석 특보, 이광재 의원 등의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그분들도 다 충분한 어떤 자격과 능력과 그런 비전이 있는 분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아예 ‘제3의 다크호스 후보’가 출현할 가능성에 대해 “그럴 수도 있다. 지금 예측하기가 어렵지 않은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최근 민주당 내 현역 의원 56명이 참여하는 싱크탱크 ‘민주주의4.0연구원’이 친문 그룹의 상징인 ‘부엉이 모임’의 확장판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선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홍 의원은 “친문이라는 구별로 나누기 어려운 다양한 분들이 함께 하고 있다. 생각의 차이가 있고 정책에 대한 입장이 다른 사람 등 정말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비문들도) 지금도 많이 들어와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계파모임을 하는 게 아니냐 하는 오해나 문제제기가 있을까봐 걱정을 했다”며 “연구소를 통해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어젠다를 열심히 (연구)하면 아마 (우려가) 불식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권호욱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자낳세에 묻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