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일본통' 강창일 카드 꺼낸 文대통령, '한일관계' 반전 노린다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권다희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강창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월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한민국 헌법 개정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2020.05.08.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일대사에 강창일 전 의원 내정…靑 "한일관계 풀겠단 의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신임 주 일본국 대한민국 대사관 특명전권대사(주일대사)에 강창일(68) 한일의원연맹 명예회장을 내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강 내정자는 일본 동경대학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고, 학계에서 오랜 기간 일본에 대해 연구한 역사학자다. 4선 국회의원 경력의 정치인으로 의정활동기간 한일의원연맹 간사장과 회장을 역임한 일본통이다"며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대일 전문성과 경험, 오랜 기간 쌓아온 고위급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경색된 한일 관계의 실타래를 풀고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에 일본에 새로운 내각이 출범함에 따라 한일 관계를 풀어보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인사다"며 "특히 한일의원연맹 간사장과 회장을 역임하면서 고위급 네트워크를 쌓아와 정통 외교관보다는 정치인 출신이 적합하다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남관표 전임 주일대사에 대해선 "아베 총리 내각에서 1년 6개월 재직하면서 한일 관계 개선에 노력했다"며 "1년 6개월은 박근혜 정부만 놓고 보면 평균 이상 재임기간이다"고 했다.

강 내정자는 1952년생으로 제주 오현고를 졸업했다. 서울대 국사학과에서 학부를 졸업한 뒤 일본 동경대에서 동양사학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같은 대학에서 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배재대 일본학과 교수를 거쳐 일본 동경대 문학부 객원연구원으로 재직했다. 제17·18·19·20대 국회의원으로 외교통일위원회 위원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1대 총선에는 불출마를 선언했다.

2017년부터 한일의원연맹 회장으로 일하다 지난 10월 한일의원연맹 명예회장에 임명됐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초대 주일대사는 이수훈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초빙 석좌교수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재임했다. 후임으로는 남관표 주일대사가 2019년 5월부터 임명돼 직을 유지해왔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3월16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윤호중 사무총장과 함께 오찬을 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식당을 나서고 있다. 2020.03.16.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통' 강창일, 한일관계 어떤 역할 할까?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주일본국대한민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주일대사)에 일본통 정치인 출신인 강창일(68·사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내정하며 꽉 막힌 한일관계가 개선 기회를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한일의원연맹 명예회장인 강 전 의원은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한 뒤 일본 도쿄대에서 석사(동양사학)·박사(문학) 학위를 받고, 같은 대학 문학부 객원연구원과 배재대 일본학과 교수를 역임한 일본통이다. 17대 부터 20대까지 내리 국회의원에 당선된 4선 중진 정치인이기도 하다.

정치인 출신인 강 전 의원을 내정한 건 한일관계를 이번 기회에 풀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인사라는 평가다. 그가 의원 시절 한일의원연맹 간사장·회장을 역임하며 일본 정치권과 쌓아 온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게 필요한 시점이란 의미다. 외교관 출신인 남관표 주일대사는 지난해 5월 임명돼 약 1년 반만에 물러나게 됐다.

문 대통령이 '원포인트 인사'까지 단행하며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피력했지만, 한일관계 분위기 반전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지난 22일은 한국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해 꺼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종료 통보 효력 정지 1년이 되는 날이었으나, 한일 양국은 그간 갈등 국면을 타개할 계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둘러싼 한일갈등은 일본의 수출규제 후 한일 지소미아 종료 유예로 번져 얽힌 실타래처럼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측은 이번달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의 방일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 등을 통해 내년 7월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일관계 개선을 모색하자는 메시지를 연달아 발신해 왔다.

내년 중 진행될 수 있는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현금화를 앞두고 최소한 올림픽 전까지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한미일 협력’을 중시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구성이 내년 상반기께 이뤄진다는 점도 현 시점에 한일관계 개선 메시지가 집중되는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그럼에도 일본 측은 아직 전향적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NHK 등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지난 13일 김진표 의원 등 한국측 한일의원연맹 의원들을 만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김 의원의 서울 방문 요청에 "환경 조성을 위해 한국이 의견을 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는 현금화 해법을 한국측이 제시하지 않으면 한국이 추진하는 다음달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여기에 코로나19로 도쿄 올림픽 개최 자체도 불투명해져 또다른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