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형편없다"…英 이코노미스트도 바이든 공개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 바이든이어야만 하는 이유.' 31일(현지시간) 발간한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의 제목이다.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가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31일 발간 최신호 커버스토리를 통해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 후보를 공개 지지했다.

이코노미스트는 기사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 수반으로도 모자라지만 국가원수로서 더 모자란다"며 "그는 미국 가치의 수호자, 미국의 양심, 미국의 대변자로서 그 책무를 다하는 데 형편없이 미달했다"고 그가 대통령직에 부적격하다고 비판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지지층만을 위한 정치로 민주주의 문화를 파괴했고 ▶'대안적 사실'이라며 거짓말을 일삼아 진실을 경멸했으며 ▶이를 통해 규범과 제도의 작동을 저해시켰으며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높여주는 동맹국들을 멸시했다고 트럼프의 잘못을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는 "바이든이 미국이 앓는 병환에 대한 기적의 치료제는 아니다"라면서도 "백악관의 안정성과 예의를 복원하기에 충분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의 주요 언론은 대선 때 기계적 중립을 지키기보다는 분명하게 자신의 지지 후보를 표명한다.

앞서 뉴욕타임스(NYT),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의 신문들도 바이든 전 부통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바 있다.

NYT는 이달 6일 '미국이여, 바이든을 선출하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사설에서는 바이든 전 부통령의 경험, 열정, 품격을 높이 평가했다.

WP는 지난달 28일 '대통령은 바이든'이라는 제목의 의견문을 통해 "최악의 대통령을 쫓아내기 위해 많은 유권자가 기꺼이 투표할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左)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매체 다수가 트럼프에 반대하고 있지만 미국의 우파성향 신문인 뉴욕포스트는 지난 26일 사설을 통해 트럼프를 공개 지지했다.

뉴욕포스트는 "경제적 자유와 기회를 얻고 검열을 거부할 수 있으며 끔찍한 한 해를 뒤로하고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대선은 11월 3일 치러진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