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수소 퍼스트무버, 국제표준 선점도 박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민동훈 기자, 안재용 기자, 박미주 기자, 주명호 기자] [그린뉴딜엑스포]국가기술표준원 '2020 수소경제 기술과 표준 국제포럼' 개최

머니투데이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이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는 국제표준과 정부 인증정책에 달려있다."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일환으로 지난달 30일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0 수소경제 기술과 표준 국제포럼'에서 국내외 표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수소기술 표준화 동향과 향후 전략에 대해 다양한 해법을 논의했다.

머니투데이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이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연구원(이하 국표원)이 주최한 이 포럼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3개국 전문가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했고, 국내 산·학·연 전문가 50명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눠 머리를 맞댔다. 특히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물 분해 그린수소 생산장치와 안전하고 신속한 수소충전 프로토콜 등 수소기술의 표준화 전략과 글로벌 협력방안을 집중 점검했다.

수소경제표준포럼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홍기 우석대 에너지공학과 교수는 "수소모빌리터 분야의 국제표준화 작업이 앞으로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며 "수소경제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그린수소 생산장치,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분야 표준화에 대한 국제 공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 국내 수소기술 표준화를 총괄하는 국표원은 최근 수소관련 국제 표준화 추진 현황을 발표했다. 국표원은 지난해 수립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에 따라 국내 최초로 수소경제 국제표준(마이크로연료전지 기술)을 등록했고, 신규 국제표준 1건(건설기계 연료전지)을 추가 제안하는 성과를 소개했다.

이경희 국표원 기계융합산업표준과 팀장은 "올해 안에 그린수소 생산장치, 노트북용 연료전지 국제표준을, 내년까지 수소충전 프로토콜과 이동식 수소충전소 분야 국제표준안을 추가로 개발해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가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영상을 통해 '유럽의 기술규제, 표준에 대한 수소경제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포럼은 수소기술 표준화 관련 영국과 미국,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 동향을 살피는 계기가 됐다. 영국 그린수소 생산 전문기업 ITM 파워의 닉 하트(Nick Hart) 프로젝트 매니저는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P2G(Power to Gas) 기술동향을 소개하며 "P2G 기술을 통해 생산된 수소가 천연가스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그린수소의 생산규모 증대와 생산장치의 안전한 운용을 위해 성능 및 안전 요건 등의 국제표준화 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재생에너지연구소(NREL) 프로젝트 리더를 맡고 있는 스티브 매티슨(Steve Mathison)은 수소충전 프로토콜(SAE J2601) 표준 개발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소차 보급 확산에 필수적인 충전시간 단축 기술과 차량 및 충전기의 양방향 통신을 활용한 충전 프로토콜 기술 표준화 동향을 소개했다. 그는 "수소 충전시 예비냉각 온도를 지금보다 줄인다면 설비투자 뿐만아니라 충전소의 에너지비용을 한결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신에너지기술연구소 프로그램 매니저이자 IEC TC105(연료전지) 의장인 로랑 안토니(Laurent Antoni)는 유럽의 수소 전략과 수소기술 규정 등을 집중 설명했다. 그는 "수소기술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규제기구와 표준화기구 간 협력해 수소기술 규정과 표준화가 조화롭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오프라인으로 참여한 이원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은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인 그린수소 생산장치,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분야 신규 국제표준을 제안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장은 "수소충전 프로토콜과 이동식 충전소, 충전소 부품 등 수소경제 안전기준과 국가표준화 작업에 가스안전공사가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세계 주요 선진국은 저탄소 수소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글로벌 수소기술 전문가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해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인 수소경제 조기 이행과 성공적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민동훈 기자 mdh5246@mt.co.kr, 안재용 기자 poong@mt.co.kr, 박미주 기자 beyond@mt.co.kr, 주명호 기자 serene8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