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영상] “박원순 침실서...” 묻자 여당의 벌떼공격이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단정말라, 死者 명예훼손” 고성

“질의를 중지시켜 주십시오!” 30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의원이 돌연 고함을 질렀다.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철저히 파헤쳐달라고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에게 질의하던 도중이었다. 김 의원이 최 위원장에게 “박 전 시장 집무실에서 (피해자의) 무릎에 입술을 맞추고 침실에서 신체적으로 접촉한 사실도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하자, 문 의원이 ‘질의를 중지시키라’고 끼어든 것이다.

장내는 순식간에 여야(與野)의원들의 고성으로 뒤덮였다. 김 의원의 질의 시간이었지만 문 의원은 “정확하게 사건이 정리가 되고 나서 얘기 해야 한다”고 계속해서 항의했다. 야당 의원들은 이에 맞서 “(박원순 성추행은) 묻지도 못하게 하느냐” “동료 의원 질의하는데 기본을 지키라”고 항의했다. 그러자 민주당 소속의 김태년 운영위원장도 “문 의원님 진정하시라”고 중재에 나섰다.

하지만 문 의원은 “예, 제가 기본이 없어서 죄송한데요, 특정되지도 않은 것을 문자나 사진으로 그렇게 얘기하는 게 맞는 얘기냐”면서 물러서지 않았다. 문 의원은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보좌관 출신으로 그의 지역구(경기 시흥갑)에서 당선된 초선의원이다.

이어 김정재 의원이 “문 의원의 삿대질을 금지시켜 달라”면서 의사 진행 발언(회의 진행 방법 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 위한 발언)을 김태년 위원장에게 요청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질의 중간에 무슨 의사 진행 발언이냐”면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소란은 수 분동안 계속됐고,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난처한 표정을 지었다. 결국 김 의원은 “제가 한 발언 내용에 대해서 책임지겠다”고 말한 뒤 질의를 이어갔다.

이날 김 의원이 질의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행위는 지난 7월 13일 피해자 변호인 측이 기자회견에서 ‘범행 사실 개요’라면서 이미 밝힌 내용이다. 당시 변호인은 “박 전 시장이 (비서인) 피해자 무릎의 멍을 보고 ‘호’ 해주겠다며 입술을 갖다 댔다” “집무실 안의 내실인 침실로 불러 ‘안아달라’고 신체 접촉했다” “지속적으로 음란한 문자를 전했고, 속옷 사진을 전송하면서 성적으로 괴롭혀왔다”고 했었다.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은 관련 질문을 하는 야당을 거듭 공격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인 민주당 김원이 의원은 “야당이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 단정적인 표현으로 인권위를 압박하고 있다”고 했다. 같은 당 이소영 의원도 “형법상 사자 명예 훼손에 해당할 수 있는 내용을 주장하고자 할 때는 기자회견장에서 면책특권을 내려놓고 하는 것이 책임 있는 태도”라고 거들었다.

민주당 이용빈 의원은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안희정, 오거돈 성추행 사건은 사건이지만 박원순 사건은 우리의 삶 전체가 도전을 받는 것이었다”고 밝힌 것을 비판했다. 마치 박 전 시장의 강제 추행 의혹을 기정사실화 한 발언처럼 들린다는 것이다. 이 의원이 “이런 발언이 담당 조사관에게 영향 미친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느냐”고 질타하자, 최 위원장은 “그렇지 않고 일반적인 얘기를 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조선일보

고성 오가는 국회운영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에선 민주당 의원들의 이 같은 ‘박원순 지키기’가 내년 4월 보궐선거와 무관치 않다는 얘기가 나왔다. 당이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내기 위해 당헌 개정 작업에 착수한 만큼, 박 전 시장 성추행 논란은 최소화하는 것이 선거에서 유리하다는 계산이 깔렸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이던 시절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중대한 잘못으로 재·보궐선거 할 경우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당헌 규정을 만들었지만, 이를 고쳐서라도 후보 공천을 강행하겠다며 전 당원 투표를 실시키로 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후보를 공천해서 심판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公黨)의 도리”라고 했다.

[김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