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정의당 "무공천, 문 대통령이 만든 당헌…집권여당의 책임정치 절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머니투데이

김종철 정의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창당 8주년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은 지난 29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치겠다고 선언한 것을 두고 "집권여당의 책임정치 절연"이라고 비판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당헌 개정 당원 총투표는 결국 재보선 공천 강행의 알리바이용 당원총투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수석대변인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내년 4월 치러지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귀책사유가 민주당에 있음을 다 알고 있다"며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이 규정은 2015년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였던 당시에 만들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당의 당헌·당규는 스스로에 대한 약속이다. 이것도 지키지 못하면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나서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민주당은 오늘의 결정으로 집권여당의 통 큰 책임정치를 기대했던 국민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서도 "민주당의 목표는 오직 재집권, 자리 지키기뿐인 것 같다"며 "국민의 비판은 아랑곳하지 않고 그냥 수성(守城)하겠다고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김종철 대표 역시 페이스북에 "민주당에서 이 당헌·당규를 만들었을 때는 국민과 당원들로부터 박수를 받았을 텐데 지도부가 문제를 책임지기보다 당원들에 책임을 돌리는 게 바람직한지 의문이고 유감"이라며 "국민에게 책임지는 정치가 어떤 건지 민주당이 다시 돌아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비공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내년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무공천 당헌을 개정하기로 지도부 의견을 모았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