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 3분기 33.1% 성장 ‘역대 최대폭 반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분기 ―31.4% 기저효과 작용… ‘코로나 이전 복귀’엔 턱없이 부족

미국의 3분기(7∼9월) 경제성장률이 역대 가장 큰 폭으로 반등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전의 경제상황으로 돌아가기에는 아직 턱없이 부족한 수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미 상무부는 29일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 분기 대비 33.1%(연율 기준)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는 분기별 성장률 통계가 발표된 1947년 이후 가장 큰 성장세다. 종전 최대 기록은 16.7% 성장한 1950년 1분기였다.

다만 연율은 해당 분기의 성장세가 1년 동안 지속됐을 때 연간 성장률이 어느 정도일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전 분기 대비 3분기의 실제 성장률은 7.4% 정도다.

미국 경제는 2분기에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31.4%(연율 기준) 역성장하는 최악의 기록을 세웠다. 3분기의 성장률 반등은 2분기의 기저 효과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미국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세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다.

이 같은 반등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도 불투명하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미국과 유럽에 경제 봉쇄 조치가 다시 도입되고 있는 데다 대선을 앞두고 미 정부의 경기부양책 집행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문가 설문 결과 절반 이상이 미국 경제가 내년까지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돌아서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올해 미국 경제가 연간으로 3.6%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욕=유재동 특파원 jarrett@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