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與, 당헌 개정해 재보궐 공천 수순..이낙연 "피해여성에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행 민주당 당헌 따르면 공천 못 해

이낙연 29일 "전당원투표로 결정"

"후보 안 내면 유권자 선택권 제약"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29일 밝혔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재보선 원인을 제공한 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공천을 위해선 당헌을 개정해야 한다.

이데일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은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후보 추천의 길을 여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 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저희 당 잘못으로 시정을 공백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한 데 대해 서울·부산시민과 국민 여려분께 거듭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피해자들을 향해 “특히 피해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드린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낼 것인지에 대해 저는 당 안팎의 의견을 들어 늦기 전에 책임있게 결정하겠다고 여러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며 “그 결정의 시기가 왔다고 판단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당헌 제96조 2항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부정부패 등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할 경우 해당 선거구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있다”며 “당헌에 따르면 두 곳 보궐에 저희 당은 후보를 내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그는 “그에 대해 오래 당 안팎의 의견 들었다”며 “그 결과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에게 심판 받는 것이 책임있는 도리라는 생각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 선택권 지나치게 제약이라는 지적도 들었다”며 “저는 오전 최고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 여는 당헌개정 여부를 전당원투표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했다.

민주당은 주말 동안 전당원 투표를 하고, 다음주 월요일께 결과를 발표할 전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