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북악산, 52년 만 시민 품으로'…靑, 내달 1일 북측면 개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는 2022년 상반기 북악산 남측면 개방 예정

文대통령 "북악산 국민에게 돌려드릴 것" 공약

뉴시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역사박물관에서 바라본 북악산이 눈으로 덮여 있다. 2020.02.18. yes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1968년 무장공비 침투 사건(1·21 사태) 이후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됐던 북악산 길이 52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간다. 내달 1일부터 청와대 뒤편 북악산 북측면 구간이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된다.

북악산 개방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였다. 문 대통령은 2017년 1월 "대통령 집무 청사를 광화문으로 옮기고 청와대와 북악산을 국민에게 돌려 드리겠다"며 "청와대는 수도 서울을 상징하는 시민 휴식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청와대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개방은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순차 개방을 통해 오는 2022년 상반기에는 북악산 남측면을 개방할 예정이다.

이번 1차 개방으로 한양도성 북악산 성곽으로부터 북악스카이웨이 사이의 성곽 북측면이 열리게 된다. 대통령 경호처는 국방부, 문화재청, 서울시 등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기존 군 순찰로를 자연 친화적 탐방로로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경호처 관계자는 "이번 1차 개방으로 북악산 정상까지 올라가는 소요 시간이 절반 이하로 단축된다"며 "일반 시민들에게 있어서 접근성이 많이 좋아진다"고 설명했다.

철거된 폐 군 시설 및 콘크리트 순찰로는 약 1만㎡의 녹지로 바뀌었고, 탐방로에 있는 일부 군 시설물들은 기억의 공간으로 보존됐다. 쉼터·화장실 등 시민휴식공간도 조성됐다.

청와대는 "이번에 북악산이 개방됨으로써, 시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서울 도심 녹지 공간이 크게 확대되는 것은 물론이고, 산악인의 오랜 바람인 백두대간의 추가령에서 남쪽으로 한강과 임진강에 이르는 산줄기 '한북정맥'이 오롯이 이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북악산 북측면 개방으로 서대문구 안산에서 출발해 인왕산과 북악산, 북한산으로 이어지는 구간을 중단없이 산행할 수 있게 됐다.

청운대 쉼터에서 곡장 전망대에 이르는 300m 구간의 성벽 외측 탐방로가 개방돼 탐방객들이 한양도성 축조 시기별 차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성곽 주변의 철책을 대폭 조정하고 새로운 경계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북악산 개방 사업을 담당했던 경호처 관계자는 "이번 북악산 개방을 통해 한양도성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자연환경을 복원하며, 도심녹지 이용 공간 확대로 시민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종로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안정되는 시점부터 한양도성 스탬프투어와 연계된 북악산 둘레길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인왕산·북악산 차 없는 거리, 시민 걷기대회, 한북정맥 탐방, 북악산 문화재 탐방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단체산행 대신 개별산행을 권장하고 있다. 또 2m 이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