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유명희' 선호도 열세…文대통령 "선거에 지더라도 외교적 의미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정부의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2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경쟁자에 크게 밀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동안 유 본부장 선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에 관심이 모아진다.

문 대통령은 28일 오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전 박병석 국회의장 등과 가진 환담 자리에서 유 본부장이 경쟁자에 패배한다고 해도, 출마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금 낙관도, 비관도 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잘 되면 제일 좋은 것이지만 설령 또 안 된다고 하더라도 코로나 상황 때문에 여러 가지로 막혔던 외교 활동들을 이 기회에 많이 할 수 있어서 그 자체로 바람직하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WTO 사무총장 선거에도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국회에서도, 당에서도, 총리도 많이 협력해주셨다"며 "감사드린다"고 했다.

청와대는 그동안 문 대통령과 관계부처가 노력할 만큼 했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달 간 14개국 정상들과 전화통화를 하며 "유 본부장을 뽑아달라"고 호소했다. 또 73개국에 서한을 보내 유 본부장 지지를 요청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유 본부장이 WTO 사무총장에 출마했을때만해도 최종 라운드 진출 가능성이 생각보다 높진 않았다"며 "최종 결과까지 기다려봐야겠지만, 여기까지 온 것만해도 대단한 성과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WTO 사무총장 선거 지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12. (사진=청와대 제공) 2020.10.1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TO 대표단은 지난 27일(현지시간)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하기 위해 회의를 열고 164개 회원국의 최종 선호도 조사 결과를 논의했다. 이 조사에서 유 본부장이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나이지리아 후보에게 열세인 것으로 알려졌다.

.

앞서 유럽연합(EU)은 '아프리카에 대한 상호 신뢰의 표시를 보여줘야 한다'는 이유로 오콘조이웰라 후보를 지지하기로 합의했다는 보도가 나왔고, 일본 정부도 나이지리아 후보에 대한 지지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져 유 본부장이 열세란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미국 국무부가 일부 재외공관들에 전보로 유 본부장을 차기 WTO 사무총장으로 지원하도록 지시했다는 것으로 전해져 끝까지 기다려봐야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전보를 통해 일부 재외공관들에게 주재국 정부가 어느 후보를 지지하는지를 파악하고, 만약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면 유 본부장을 지지하라고 부드럽게 설득할 것을 지시했다.

정부 관계자는 "미국이 우리측 편을 들고 있다는 외신이 나오는데, 사무총장은 결국 회원국 합의로 결정되기 때문에 최종 결과는 끝까지 기다려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