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감찰 개시'로 코너 몰린 윤석열, 내일 대전 '측근' 방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2월 부산, 광주 이어 대전 격려 방문
“지방 검찰청 순회…수사권조정 관련 당부 목적”
이두봉·양석조 등 측근 포진…어떤 메시지 낼까 주목
한국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각종 작심발언을 쏟아낸 국정감사 이후 전국 지방검찰청 순회 일정을 재개한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연이은 수사지휘권 발동과 감찰 지시로 코너에 몰린 윤 총장이 지방으로 전보된 측근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할지 주목된다.

28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윤 총장은 29일 오후 대전고검·지검을 방문해 간담회를 연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잠정 중단됐던 지방검찰청 순회를 재개한 것이다. 지난 2월 부산고검·지검과 광주고검·광주지검 방문에 이어 약 8개월만이다.

윤 총장은 이 자리에서 내년 1월1일 시행되는 검·경 수사권 조정을 주제로 당부의 말을 전하고 일선 검사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순회 재개 후 첫 방문지로 대전을 선택한 것도 대전지검에서 '검찰업무개편준비 태스크포스(TF)'가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권 조정 업무를 맡았던 박기동 대검 형사정책담당관이 함께 윤 총장을 수행할 예정이다.

순회의 공식 목적은 수사권 조정 관련 간담회지만, 추 장관의 연이은 지휘권 발동과 감찰 지시로 검찰 내부의 반발 기류가 감지되는 와중의 행보라는 점에서 검사들을 향해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특히 대전에는 윤 총장 취임 초기 대검에서 함께 근무하다가 추 장관 취임 이후 지방으로 발령난 측근 검사들이 근무하고 있다. 윤 총장의 사법연수원 동기인 강남일 대전고검장은 윤 총장 취임과 함께 고검장으로 승진, 대검 차장검사를 지냈다. 대표적인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두봉 대전지검장은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일 때 1차장검사를 맡은 뒤, 과학수사부장으로 대검에 입성했다.

대전고검에는 윤 총장과 '국정농단 사건' 특검팀에서 함께 활동한 양석조 검사도 있다. 양 검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을 지냈고, 이후 대검에 들어온 심재철 당시 반부패·강력부장에게 상갓집에서 조 전 장관 사건 처리와 관련해 공개 항의한 뒤 좌천성 인사를 당했다. 이밖에 윤 총장과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 등을 함께 수사하고 최근까지 '삼성그룹 합병 의혹' 수사를 이끌었던 이복현 검사도 대전지검 형사3부 부장검사로 근무 중이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