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AI World 2020] AI로 자율주행차 안전성 높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대 서승우 교수 도심형 자율주행 비전 공개


[파이낸셜뉴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서승우 교수가 오는 11월 4일 열리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컨퍼런스 ‘AI월드 2020(AI World 2020)’을 통해 AI로 안전성 등을 높일 수 있는 도심형 자율주행의 비전을 제시한다.

파이낸셜뉴스

'First-Class 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는 오는 11월 4일 서울 광장동 예스24 라이브홀에서 대한전자공학회, 멀티캠퍼스와 공동으로 'AI World 2020'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연례행사로 진행될 AI World의 첫 해인 올해는 AI가 단순 기술을 뛰어넘어 인간과 공존하며 삶을 변화시키는 동반자라는 의미로 'Life Innovator' 를 주제로 선정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전자공학회, 파이낸셜뉴스, 정보기술(IT) 교육 전문기업 멀티캠퍼스가 다음 달 4일 서울 광장동 예스24 라이브홀에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서 교수를 비롯해 예술, 게임, 의료분야 기술 전문가들이 ‘라이프 이노베이터’를 주제로 AI 융합사례를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 2000년부터 ‘자동차의 전자화’, 즉 자동차 산업에 정보기술(IT)을 적용할 방안을 연구한 서 교수는 2009년 서울대에 지능형자동차 IT연구센터를 세워 ‘무인 태양광 자동차’ 등을 개발했다. 이후 꾸준한 연구개발(R&D)을 거쳐 2015년 11월 도심형 자율주행차 ‘스누버(SNUver)’를 공개했다. 스누버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호출할 수 있는 차량공유 서비스다.

정부로부터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스누버는 서울 여의도 등 시내와 이면도로 등 곳곳을 달리며 자율주행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 기술 고도화를 이루고 있다. 또 서 교수 제자 등 서울대 출신 연구진으로 구성된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업체 토르 드라이브는 이마트가 시범 운영했던 자율주행 배송 서비스도 협업한 바 있다. 최근에는 키움증권과 포스코가 각각 투자 펀드를 결성해 토르 드라이브에 690만 달러(약 78억원)를 투입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서승우 교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 교수는 “국내외 연구진들은 복잡한 주행 환경에서 운전자 없이 주행하는 완전자율주행기술 개발에 매진해 왔다”며 “최근 자율주행 기술은 딥러닝을 통한 지도학습 기반 AI 기술 발전에 발맞춰 큰 기술적 진보를 이루어 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다만 도심 등 복잡한 주행 환경에서는 아직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하지 않다”며 “그 이유 중 하나는 자동차 분야가 요구하는 높은 안전성과 실시간성을 현재 AI 기술이 만족 시켜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즉 자율주행 중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돌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AI 기술 개발의 난이도가 최고 수준으로 높아져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서 교수는 “이번 AI월드 발표를 통해 도심환경에서의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AI 기술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며 “주행 환경 인식 및 판단, 경로 제어 등 각 분야별 기술적 진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 #AIWORLD2020 #AI월드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