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경제 논리로만 따질 수 없어"…이재명 지사, 탈원전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감사원 월성 1호기 원전 감사 결과를 놓고 '탈원전' 논란이 재점화된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가 문재인정부 '탈원전' 정책을 지지했다.

이 지사는 26일 본인 페이스북에 "원전을 경제 논리로만 따져 가동하는 일은 전기세 아끼자고 시한폭탄을 방치하는 것과 같다"며 "대체에너지로 단계적 전환을 해나가는 것만이 현재와 미래 세대가 안전하게 공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싸고 효율 높은 원자력 의존도가 높아 국토 대비 원전 수 세계 1위의 원전밀집도를 자랑한다. 후쿠시마 원전 주변 인구가 17만명인 데 비해 고리는 380만명이나 된다"며 "2016년 경주, 2017년 포항의 진도 5 이상 대규모 지진은 더 이상 우리가 지진안전국이 아님을 보여주었다"고 글을 올렸다. 더 이상 원전 안전지대가 아님을 강조한 것이다. 이 지사는 "월성·고리 등 인근 원전 지역의 안전 문제가 국가적 이슈로 제기됐다. 지역주민 역시 불안한 마음으로 원전 상황을 애태우며 지켜보고 있다"면서 노후 원전 폐쇄를 지지했다.

이 지사는 "체르노빌에 이어 후쿠시마가 주는 교훈은 분명하다"면서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노후 원전은 폐쇄하고, 무리한 수명 연장은 중지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강행 방침을 고수한 일본 정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잘못된 원자력 정책과 동일본대지진 이후 비상식적인 수습의 결과로 자국 토양을 오염시키고 자국민 건강을 해친 것도 모자라, 이제는 주변국 국민의 생명과 해양 생태계의 안전까지 위협하기에 이르렀다"면서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비이성적인 방류 계획을 철회하고, 특정비밀보호법으로 제한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