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알뜰폰협회장 "알뜰폰 시장서 이통사 3년 후 철수하게 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형진 협회장, 알뜰폰 스퀘어 개소식서 이례적 '작심발언'

이통사 계열 알뜰폰 사업자 "회원들과 협의도 없이…"

뉴스1

김형진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장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알뜰폰 스퀘어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0.10.27/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알뜰폰 시장에서 이동통신사(MNO)의 점유율을 낮추고 3년 후 철수하는 정책을 부탁드립니다."

27일 서울 서대문구에서 열린 '알뜰폰 스퀘어 개관식'에서 김형진 알뜰폰사업자협회장이 이동통신사의 알뜰폰 시장 철수를 요구했다.

이날 "알뜰폰 사업자들은 적자를 감수하며 열악한 제도 속에서 크나큰 어려움을 적자생존으로 극복해왔다"며 운을 뗀 김 협회장은 이례적으로 환영사를 통해 중소 알뜰폰 사업자의 입장에서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향해 강경 발언을 이어갔다. 김 협회장은 중소 사업자인 세종텔레콤 회장이다.

김 협회장은 "현재 알뜰폰 시장의 50%까지 참여할 수 있는 이동통신사 계열 알뜰폰 사업자의 점유율을 낮추고 3년 후 사업을 철수하는 정책을 부탁드린다"며 "이동통신 3사가 통신정책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과기정통부 장관 고시에 의해 통신정책이 수행돼야 저희가 맘놓고 사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동통신 3사의 경영목표는 인수합병(M&A)을 포함한 시장점유율 확대"라며 "영업이익 달성과 비용감소라는 성과 달성을 위해 거대자본을 앞세워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알뜰폰 시장에는 Δ이동통신사 자회사(6개) Δ대기업 계열사(10개) Δ중소 사업자(38개) 등 50여개의 사업자들이 들어와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알뜰폰 시장에서 이동통신사 자회사의 매출액 비중은 65.1% 수준이다. 가입자 비율 역시 지난 6월 기준 37.4%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왼쪽)을 비롯한 귀빈들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역 ‘알뜰폰 스퀘어‘ 개소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알뜰폰 스퀘어’ 개소는 정부가 지난 8월 내놓은 ‘알뜰폰 활성화 대책’의 일환이다. 국민 가계통신비 경감을 목표로, 이통3사 대비 최대 30% 이상 저렴한 요금제로 구성된 알뜰폰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다. 2020.10.27/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김 협회장은 "중소통신사업자의 5세대(5G) 사업 참여와 역할이 시기적으로 절실하다"며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5G 관련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별도의 주파수 대역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김 협회장은 "(중소통신사업자를 위해) 군사용으로 비축된 3.7기가헤르츠(㎓) 대역의 100메가헤르츠(㎒) 대역과 고주파 대역을 확보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와이파이와 연계해 사물인터넷(IoT)·B2B 사업에 중소통신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김 협회장의 '작심발언'에 일부 MNO계열 통신사업자들은 "알뜰폰을 다같이 잘해보자는 취지로 알뜰폰 스퀘어를 개관하는 자리에서 회원사들과의 협의없이 저렇게 말씀을 하신 점이 잘이해되지 않는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같은 김 협회장의 요청에 대해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회장님이 좋은 말씀해주신 것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생활필수품이 된 이동통신서비스를 국민들이 합리적 이용할 수 있는 시장환경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 차관은 앞서 지난 8월 알뜰폰 사업 진출 의사를 밝혀 중소사업자들이 반발하고 있는 KT스카이라이프에 대해서는 "법이 정한 내용에 따라, 지금까지 역사를 보며 진행하하겠다"며 "사업자들과 협의를 진행 중인데,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뉴스1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알뜰폰 스퀘어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알뜰폰 스퀘어’ 개소는 정부가 지난 8월 내놓은 ‘알뜰폰 활성화 대책’의 일환이다. 국민 가계통신비 경감을 목표로, 이통3사 대비 최대 30% 이상 저렴한 요금제로 구성된 알뜰폰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다. 2020.10.27/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ri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