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송기헌 “윤석열, 대통령 뜻 잘못 이해했거나 거짓말…해임건의도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국감]발언하는 송기헌 의원 -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5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법사위원인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면서 소임을 다해 달라는 말씀을 전달하셨다”고 한 것에 대해 윤 총장이 거짓말 했거나 대통령의 뜻을 잘못 이해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송 의원은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실제로 그러한 메시지를 냈는지에 대해 “어제 (추미애) 장관이 ‘대통령을 직접 많이 뵀는데 비선을 통해서 그런 의사를 정하실 분은 아니다’고 말했다”며 윤 총장 발언 진위여부를 의심했다.

진행자가 “그럼 윤 총장이 거짓말했다, 잘못 이해했다고 보는가”라고 묻자 송 의원은 “그럴 수 있고, 본인이 잘못 이해했을 수도 있고”라며 거짓말 아니면 잘못 알아 들은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방패막이를 해서 자신에 대한 비난을 막으려고 하는 그런 것이 아닌가”라며 윤 총장이 ‘대통령 메신저’라는 그 누구도 확인하기기 어려운 대상을 내세워 임기를 지키려는 술책으로 판단했다.
서울신문

-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 10. 2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송 의원은 추미애 장관이 “윤 총장의 ‘언론사 사주와 사적 만남’ ‘옵티머스 무혐의 결정 관여 여부’를 감찰 중이라며 결과를 보고 해임 건의를 할 수도 있다”고 한 부분에 대해선 “해임 건의도 가능하다고 본다”며 추 장관을 옹호했다.

그는 “위법하거나 규정에 위반된 사항이 있고 중대한 결과를 나타냈으면 총장으로서 책임을 져야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송 의원은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옵티머스 사건을 무혐의 처분한 것에 대해서도 “보고가 됐어야 되는 사건이 안 됐으면 그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감찰이 필요한 사안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