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부하라는 단어 생경" 추미애, 윤석열 비판에 조수진 "4년 전 우병우에 먼저 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나와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생경한 단어”라고 언급한 가운데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추 장관이 이전에 같은 표현을 썼음을 지적하고 나섰다.

조 의원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 국정감사에서 추 장관을 향해 “바로 이 자리, 2016년 7월에 ‘박연차 게이트 (사건 수사의) 직속상관이 홍○○이고, 핵심 부하가 우병우’라고, ‘핵심 부하’라는 표현을 추 장관이 먼저 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추 장관은 이날 오전 질의 과정에서 “저도 부하라는 단어는 생경하다”면서 윤 총장의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같은 조 의원의 지적에 대해 추 장관은 “기억은 없지만, 의원이 찾았다니 부정하지는 않겠다”면서 “4년 전의 발언에 대해 제가 이렇다 저렇다 정확하게 말씀을 못 드리겠다”고 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이 “기억에 없나, 이건 이 자체로 논란이 많다”고 쏘아붙이자 추 장관은 “이 논란은 검찰총장이 이 자리에서 ‘부하가 아니다’라고 하는 바람에 의원이 궁금증이 생긴 거죠”라고 답했다.

윤 총장은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나와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 등 현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거침없이 밝혔다.

또한 윤 총장은 자신이 대권 여론조사에서 후보로 거론된다는 질문을 받고 ”지금은 제 직무를 다하는 것만으로 다른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면서도 ”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냐“는 이어지는 질문에 ”그건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정계 진출 의향과 관련해서는 ”퇴임하고 나면 우리 사회와 국민을 위해서 어떻게 봉사할지 그런 방법을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덧붙이면서 정계 진출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하지 않았다. /김경훈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