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2020 미국 대선

바이든 '승기' 잡았다…격전지 '러스트벨트'서 트럼프 따돌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뉴욕=이상배 특파원]
머니투데이

(AFP=뉴스1)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현지시간) 테네시주 내슈빌의 벨몬트대학에서 마지막 TV토론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1월3일 대선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맹추격에 주춤했던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다시 승기를 잡았다.

이번 대선의 승패를 사실상 결정지을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등 이른바 '러스트벨트'(북부의 쇠락한 공업지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지지율 격차를 크게 벌리면서다.


바이든, '핵심 경합주' 미시간주서 트럼프에 오차범위 밖 우세

26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가 최근 실시된 11개 설문조사 결과를 집계한 결과, 바이든 후보의 전국 지지율은 50.8%로 트럼프 대통령(42.9%)에 7.9%포인트 앞선다.

코로나19(COVID-19)에 감염됐던 트럼프 대통령이 '음성' 판정을 받고 외부 유세를 재개한 12일(10.2%포인트) 이후 지지율 격차가 빠르게 좁혀지다 사흘 전부터 8%포인트 안팎에서 안정세를 찾았다.

실질적으로 대선의 승패를 가를 '핵심 경합주'들의 지지율 추세도 비슷하다. 10명 이상의 선거인단이 걸린 플로리다(선거인단 29명) 펜실베이니아(20명) 미시간(16명) 노스캐롤라이나(15명) 애리조나(11명) 위스콘신(10명) 등 6개 핵심 경합주의 평균 지지율 격차는 12일 5%포인트 수준에서 사흘 전 4%포인트 안팎까지 좁혀진 뒤 안정됐다.

이 중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승리를 위해 반드시 잡아야 하는 러스트벨트의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지역에선 오히려 바이든 후보의 우세가 더욱 강해지고 있다.

특히 미시간주에선 지난 한달 사이 지지율 격차가 약 5%포인트에서 8%포인트로 꾸준히 늘었다. 심지어 대표적 보수매체인 폭스뉴스의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미시간주에서 무려 12%포인트 차이로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차범위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바이든 후보의 고향인 펜실베이니아주에서도 일주일 사이 지지율 격차가 3.8%포인트에서 5.3%포인트로 벌어졌다. 위스콘신주에선 닷새 사이에 지지율 차이가 4.6%포인트에서 5.4%포인트로 커졌다.

머니투데이

미국 정치전문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가 예상한 2020년 미 대선에서의 후보별 주 선거인단 확보 결과 (10월26일 기준) / 사진 캡처=RCP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러스트벨트' 잡으면 플로리다 등 남부 경합주 내줘도 승리

미국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전체 선거인단 538명 가운데 과반수인 270명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RCP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이미 뉴욕, 캘리포니아주 등 민주당 강세 지역을 중심으로 최소한 232명을 가져갈 것이 확실시된다. 여기엔 미시간주도 포함돼 있다.

만약 바이든 후보가 미시간주 뿐 아니라 펜실베이니아주, 위스콘신주에 미네소타주까지 차지한다면 나머지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애리조나 등 남부의 다른 경합주를 모두 트럼프 대통령에게 내줘도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

선거인단 10명의 미네소타주에선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과의 지지율 경쟁에서 6%포인트 앞서 있다. 미국에선 50개주 대부분이 한 표라도 더 많이 받은 정당이 그 주의 선거인단을 모두 차지하는 '승자독식제'를 채택하고 있다. 예외는 메인주와 네브래스카주 2곳 뿐이다.

객관적으로 바이든 후보가 유리한 상황인 셈이다. 그러나 실제 대선 결과는 양측 진영의 투표율에서 판가름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성향이 강한 고졸 이하 백인들의 경우 다른 계층에 비해 유권자 등록 비율과 투표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 때문에 과거 여론조사에서 전통적으로 이들 계층이 실제 투표에 비해 '과소 대표'되는 문제가 있었다.

2016년 미 대선에서 수많은 여론조사 기관들의 예상을 뒤엎고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에 패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결국 바이든 후보 측의 민주당 지지자들이 얼마나 투표에 참여할 지가 이번 대선의 최대 관건인 셈이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간은 "유권자 등록, 트위터 여론 등 각종 데이터들도 볼 때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가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뉴욕=이상배 특파원 ppark140@gmail.co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