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

이건희 회장 빈소 찾은 최태원 "대한민국에 큰 손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녁까지 재계 총수 추모 이어져

SK 최태원,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빈소 찾아 상주 위로하고 고인 추억

서울경제


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마지막을 믿고 싶지 않은 재계 총수들의 추모는 저녁이 넘어서도 이어졌다.

26일 저녁 7시께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최태원 SK 회장은 고인에 대해 “우리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최대로 큰 글로벌 기업을 만드신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분을 잃게 돼서 대한민국에 큰 손실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안타깝고 애통하다”며 심경을 밝혔다.

최 회장은 고인과의 일화를 추억하며 “자주 해외 순방도 다니고 하면서 많은 것을 지도 편달 받았다”고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체제의 삼성에 대해 격려의 말도 아끼지 않았다. 최 회장은 “잘 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슷한 시각 빈소를 찾은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도 안타까움을 표했다. 서 회장은 “우리나라 경제계에 가장 큰 어른 떠난건데 같은 경제인으로서 참 허전하고 그리고 착잡하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고인과의 첫 만남을 되짚었다. 그는 “내 첫 직장이 삼성이었다”며 “신입사원때 부회장으로 있을 때 먼발치에서 많이 뵙던 어른이다”라고 말했다. 고인의 생전 업적에 대해서는 “이 회장님은 2세 경영인이신데 삼성을 완전히 세계적인 기업으로 바꿔놓은 분이시니까 창업자다”라며 “후배 기업가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주신 분이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삼성의 미래에 대해서도 격려했다. “우리 나라에서 삼성이 차지하는 경제적 비중이 절대적이고 삼성이 발전해서 더 성장해야한다”며 “유가족, 임직원이 잘 해낼 거라고 생각한다. 기대가 많다”고 말했다.
/변수연기자 diver@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