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또 ‘거짓말 논란’ 휩싸인 秋, 4년 전 국회서 “핵심부하” 발언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하란 단어 생경하다”고 하자 야당 반박

세계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법원, 감사원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또 다시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종합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하’ 발언을 두고 “부하라는 단어는 생경하다”고 한 그가 4년 전에는 국회에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핵심 부하”라는 표현을 썼다는 지적이 야당 의원으로부터 제기되면서다. 추 장관은 “기억은 없지만 부정하진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은 “바로 이 자리, 2016년 7월에 ‘박연차 게이트 (사건 수사의) 직속상관이 홍○○이고, 핵심 부하가 우병우’라고, 핵심 부하라는 표현을 추 장관이 먼저 썼다”고 꼬집었다. 앞서 추 장관은 이날 오전에 윤 총장의 해당 발언에 대해 묻는 질의에 “저도 부하라는 단어는 생경하다”고 한 바 있다. 윤 총장은 지난 22일 국감에서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거나 라임·옵티머스 수사에서 자신을 배제한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이 “위법하다”는 등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추 장관의 이날 오전 발언은 이를 지적하면서 나온 말이었다.

조 의원이 4년 전 발언을 문제 삼자 추 장관은 “기억은 없지만, 의원님이 찾았다니 부정하지는 않겠다”면서 “4년 전 발언에 대해 제가 이렇다 저렇다 정확하게 말씀을 못 드리겠다”고 대꾸했다. 조 의원이 다시 “기억에 없나, 이건 이 자체로 논란이 많다”고 하자 추 장관은 “이 논란은 검찰총장이 이 자리에서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하는 바람에 의원님이 궁금증이 생긴 것이죠”라고 받아쳤다. 추 장관은 이날 윤 총장에 대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검찰총장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이 있었다”며 “대단히 죄송스럽고, 지휘감독관으로서 민망하게 생각한다”고도 질타했다.

앞서 추 장관은 아들 관련 의혹이나 검찰 인사, 윤 총장과의 갈등 등과 관련한 ‘27번 거짓말 논란’으로 야당의 십자포화를 맞은 적이 있다. 지난 12일 국감에서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추 장관을 향해 “도대체 얼마나 강심장이고, 뻔뻔한 얼굴을 갖고 있나”라면서 “언론 보도를 보니 9월 한 달에 거짓말한 횟수가 27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추 장관은 “(야당이) 27번이나 윽박지른 것”이라고 맞섰다. 같은 당 전주혜 의원이 “국회에서 거짓 진술한 것에 대해 사과할 생각이 없는가”라고 물었을 때도 추 장관은 “거짓 진술을 하지 않았다”면서 야당을 외려 비판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