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2020 미국 대선

페이스북, 美 대선에서 ‘선동’ 콘텐츠 차단 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고.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국제적인 정치 사건이 터질 때마다 공정성 논란에 휘말렸던 페이스북이 다음달 미국 대선을 앞두고 선동과 폭력을 조장하는 콘텐츠를 걸러낼 비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5일(현지시간) 페이스북 관계자를 인용해 페이스북이 무작위로 퍼지는 바이럴 콘텐츠의 확산 속도를 줄이고 선동적인 글을 제한하는 기준을 낮추기 위한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조치가 시행되면 문제의 콘텐츠가 페이스북에서 확산되는 속도가 느려지는 동시에 일반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콘텐츠 종류도 조정된다. 페이스북 자체 알고리즘이 콘텐츠를 위험하다고 분류하는 기준도 완화된다. 아울러 조치가 시행되면 정치적으로 선동적이며 폭력을 유도하는 콘텐츠들은 더 이상 페이스북 로그인 직후 보이는 홈피드 화면에서 볼 수 없게 된다. 관계자는 이번 조치가 미 대선 관련 폭력사태처럼 최악의 상황에서만 적용될 것이지만 일단 회사 차원에서 준비가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이번 조치는 과거 2017년 미얀마 로힝야족 학살사태와 2018년 스리랑카 폭력사태에서도 사용됐다. 페이스북은 로힝야족 사건 당시 가짜뉴스 확산을 방관했다는 비난을 받았고 유엔은 2018년 자체조사단을 꾸려 페이스북의 잘못을 확인했다. 이후 페이스북은 폭력적이고 혐오스러운 콘텐츠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성명을 냈다.

미 정가에서도 페이스북을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비롯한 공화당 인사들은 이달 페이스북이 민주당 대선 후보 조 바이든의 아들 관련 스캔들 기사를 페이스북에서 퍼지지 못하게 막자 이를 매섭게 비난했다. 앞서 민주당 인사들은 페이스북이 지난 6월에 트럼프의 인종차별 및 폭력 조장 게시물을 방치했다며 정치적 중립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번 미 대선과 관련해 폭력 및 사회 불안 확률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페이스북의 이번 조치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WSJ는 비상 조치가 광범위하게 시행되면 좋은 의도의 정치 토론까지 억압할 수 있다며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페이스북 내부에서도 말이 많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페이스북이 잔혹행위와 관련된 지정학적 분석과 해외 진출을 통해 얻은 각종 정보를 이용해 콘텐츠의 부적합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이건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문제는 사람들이 문제의식을 분명히 공감해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