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유명희에 견제구 날린 日 "외교상 이유로 안 밝혀" 발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토 日관방, 유명희 경쟁후보 지지 보도에 즉답 피해

"주요국 간 이해 조정 능력 갖춘 분이 후보로 선정되길"

유 후보, 지난해 일본 보복성 수출규제 WTO에 제소

이데일리

가토 가쓰노부(아래)일본 관방장관이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 위)의 WTO 사무총장 경쟁 후보인 나이지리아 출신 응고지 오콘조이 웨알라(오른쪽 위)를 지지하기로 방침을 굳혔다는 언론 보도의 사실 여부에 즉답을 피했다(사진=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일본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유명희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하지 않기로 방침을 굳혔다는 언론 보도에 즉답을 피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26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국제기구 선거 투표 태도에 대해서는 각국이 외교상 이유로 밝히지 않는 대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이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유 본부장 대신 경쟁자인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할 방침이라는 보도의 사실 여부에 대해 즉답을 피한 것이다.

이어 ‘한국이 일본의 수출규제를 WTO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 한국 후보가 당선되면 분쟁 해결 절차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하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도 “가정의 질문, 혹은 그것을 전제로 답변하는 것은 피하고 싶다”고 말했다.

가토 관방장관은 그러면서 바람직한 사무국장상에 대해 “주요국들의 이해를 조정하는 능력, 다자간 무역체제의 유지와 강화에 적극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자질을 갖춘 분이 후보로 선정되기를 기대한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전날 교도통신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유 본부장이 아닌 나이지리아 출신 응고지 오콘조이 웨알라 후보를 지지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한국 후보 견제에 나선 것은 유 본부장이 작년 9월 한국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로 일본이 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하자 이 조치를 WTO에 제소하는 과정에서 중요 역할을 담당한 것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교도통신은 한국 후보가 당선되면 WTO 분쟁 해결 절차가 불공정하게 흐를 수 있다고 우려하는 분위기가 일본 정부 내에 있다고 전했다.

WTO 사무총장은 개별 분쟁에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같은 우려 때문에 일본 정부는 올해 7월부터 아프리카 출신 후보를 지지하는 방향으로 조율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