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세계 속의 북한

미 국무부 "한국전쟁은 북한의 남침"…시진핑 연설 반박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모건 오테이거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한국전쟁을 미 제국주의 침략전쟁으로 규정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최근 연설에 대해 한국전쟁은 북한의 남침이라고 반박하는 트윗을 올렸다. 트위터 화면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한국전쟁을 미 제국주의 침략에 맞선 전쟁으로 규정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최근 연설과 관련해 “북한은 1950년 6월 25일 마오쩌둥(毛澤東)의 지원으로 남한을 침공했다”고 반박했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중국 공산당은 전쟁이 70년 전에 그저 ‘발발했다’고 주장한다”라며 이같이 적었다. 또 “자유 국가들이 반격하자, 중국 공산당은 압록강을 건너 병력 수십만명을 보내 한반도에 참화를 가져왔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지난 23일 항미원조(抗美援朝·미국에 대항해 북한을 도움) 참전 70주년 기념식 연설에서 한국전쟁을 미 제국주의 침략에 맞선 전쟁으로 규정했는데, 이를 반박한 것이다. 당시 시 주석은 “미국 정부는 국제 전략과 냉전적 사고에서 출발해 한국 내전에 무력간섭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전쟁의 책임이 미국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 외교부는 시 주석 연설에 대해 “한국전쟁이 북한의 남침으로 발발했다는 것은 부인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한국전쟁 발발 등 관련 사안은 이미 국제적으로 논쟁이 끝난 문제로 이러한 분명한 역사적 사실이 바뀔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앞서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한국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에게 “긍정적인 한·미 관계를 지지하는 활동에 감사한다”는 트윗을 올린 바 있다. BTS는 지난 7일 한·미 우호 관계 증진에 공을 세운 공로로 밴플리트상을 받으면서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으로, 우리는 양국이 함께 겪었던 고난의 역사와 수많은 희생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는 수상소감을 밝혔는데, 일부 중국 누리꾼 사이에서 ‘중국군의 희생을 무시했다’는 논란이 일었다.

[관련기사]시진핑 “한국전 참전으로 미 불패신화 깨뜨렸다”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난 어떤 동학개미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