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정부 믿어라” 독감 접종 거듭 강조에도… ‘셀프 중단’ 지속 우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세균 “전문가 판단 따라달라”·박능후 “송구하지만 접종 받아라”

세계일보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잇따르는 것과 관련해 ‘예방접종과 사망 간 인과성이 매우 낮다’며 예방접종을 계속 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며 국민 불안 달래기에 주력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전문가들의 과학적 판단을 존중해 예정된 일정대로 만 62세부터 69세 접종을 내일(26일)부터 시작한다”면서 “국민들께서는 전문가의 판단을 믿고 정부 결정에 따라 예방접종에 계속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독감 접종 이후 사망 사례가 늘며 증폭한 국민 불안감을 언급하며 “질병관리청에 보고된 사례 중 26건을 전문가들과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예방접종을 계속 진행하기로 어제(24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접종은 지속하되 ‘안전수칙 강화’라는 단서를 달았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예방접종과 관련해 국민들게 여러 염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정부 당국자로서 진심으로 송구하다”면서도 “계절독감은 국내에서만 매년 3000여명이 사망한 위험한 감염병인 만큼 예방접종을 받아달라”고 말했다.

박 장관 역시 전날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결과를 토대로 “예방접종을 중단할 상황이 아니며, 코로나19와 계절독감의 동시유행 위험성을 고려할 때 예방접종을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지난 23일 서울 강서구 한 병원에서 시민들이 독감예방접종 주사를 맞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전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해 독감 접종 기간 독감 접종 후 일주일 이내 숨진 만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약 1500명 수준이었다”며 “접종 인과성과 상관없이 접종하고 사망했다는 통계가 그 정도였다. 접종과 관련이 없는 사망자 숫자로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해마다 고령층이 노환·기저질환 등으로 숨지는 사례가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접종 후 사망 사례를 백신 탓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는 판단이다.

질병청은 전문가들이 사망자 26명의 부검 및 역학조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백신과 사망 인과성은 매우 낮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잇단 당부에도 독감 백신을 맞은 뒤 사망 사례는 이날 기준 48명까지 늘면서 불안감은 쉽게 해소되지 않는 모습이다. 접종 후 사망자 추이를 지켜본 뒤 접종할지 결정하겠다는 이들도 적잖다.

세계일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이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의협) 등 의료계 일각은 지난 23일부터 일주일간 접종을 유보해야 한다며 정부 방침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 일부 병원은 의협 권고에 따라 독감 접종을 일시 중단하기도 했다. 이에 질병청은 전문가위 결과 등을 토대로 접종 중단 사유가 없다며 자체적으로 접종 중단을 권고한 서울 영등포구와 경북 포항시에 대해 공문을 보내 중단 권고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의협은 이 방침을 계속 유지하기로 하면서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