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옵티머스 로비자금 수상한 흐름 포착… 검찰, 도달처 추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차명 송금내역 파악 수사 확대

로비스트 계좌 등 최대 수억 오가

펀드 투자금 돈세탁 정황도 확인

檢, 작업 도운 사채업자 3명 특정

로비스트, 금감원 조사 시작 전

“퇴직 간부에 도움 청해라” 제안

김재현 대표, 실제로 로비 시도

세계일보

5000억원대의 환매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 펀드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로비스트의 차명 송금 내역을 다수 파악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로비스트들을 통해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관계자 진술에 더해, 검찰이 실제 수상한 자금 이체 흐름을 포착한 모양새다.

25일 세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옵티머스 관계자들에 대한 통신·계좌 압수수색 영장 집행 결과를 토대로 옵티머스 로비스트로 지목된 신모 전 연예기획사 회장이 각종 자금을 차명으로 이체한 내역을 확보하고 추적 중이다.

이 차명 송금 내역에는 신 회장의 지인과 옵티머스 직원 등의 통장을 통해 적게는 수천만원 많게는 수억원에 이르는 돈을 송금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신 회장이 본인 명의가 아닌 타인 명의로 거액을 이체한 점을 석연치 않게 여기고 자금 도달처를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신 회장과 함께 ‘3인방’으로 로비 활동을 벌인 김모씨와 기모씨를 잇달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신 회장의 차명 송금 내역에 대해 조사했다.

세계일보가 입수한 김씨 녹취록에는 옵티머스가 국책 사업에 뛰어들며 청와대 고위 관계자와, 현직 여당 중진 의원, 현직 장관 등에게 로비를 시도하려고 한 정황이 담겨 있다. 검찰은 이 녹음파일도 입수해 차명 이체와의 관련성을 수사 중이다.

세계일보

김씨 등은 그러나 이 내역이 “신 회장 등 옵티머스 관계자가 이용하기 위한 차량 같은 고가품을 구입하기 위한 명목으로 쓴 것”이라며 “로비 자금이 아니다”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계좌 이체 외에도 김 대표가 로비스트 등을 동원해 옵티머스 펀드 투자금 중 일부를 수표로 인출한 뒤 사채업자 등을 통해 현금으로 ‘세탁’했다는 진술도 받아내고 돈의 경유지와 목적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금 세탁을 도운 사채업자 3명의 이름을 특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사채업자들은 옵티머스 측에서 수표를 주면 수수료 10%를 받은 뒤 현금으로 바꿔준 것으로 파악됐다.

이밖에 김씨는 올해 상반기 옵티머스에 대한 금융감독원 조사가 시작되기 전 금감원 퇴직 간부를 만나 도움을 청하라고 김 대표에게 요청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검찰은 수사 초반 김 대표에게서 “사태가 터지기 전 김씨의 제안에 따라 금감원 퇴직 공무원 A씨를 만나 금감원 조사에 도움을 요청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최근 주거지를 압수수색당한 윤모 전 국장과는 다른 인물이다.

하지만 김 대표는 A씨로부터 “그런 일을 하기 어렵다. 불편하다”는 답을 들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이후에도 시도는 해보자며 금품 전달을 권유해 회사에 있던 현금 2000만원을 김 대표에게 받아냈다는 게 김 대표 주장이다. 김 대표는 “A씨 성향상 돈을 받을 인물이 전혀 못 돼 보였다”며 “김씨가 돈을 가져갔지만 실제로 전달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대신증권이 증권사 가운데 처음으로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배경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펀드 개설 요청이 있었다고 의심하고 수사 중이다.

전파진흥원은 잠적한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의 로비를 받아 옵티머스에 거액을 투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파진흥원은 2017년 6월~2018년 3월 옵티머스에 총 1060여억원을 투자했다가 문제가 되자 투자금을 회수했다.

김청윤 기자 pro-verb@segye.com, 사진=뉴스1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