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황운하 “윤석열은 괴짜, 품격없어...검찰 수사권 폐지해야”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 고위 간부를 지낸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나라의 혼란을 초래한 괴짜’로 규정하면서, 검찰의 직접 수사권을 전면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지금처럼 검찰로 인해 나라가 혼란스럽고 민심이 양분된 적은 일찌기 없었다”며 “(나라의 혼란이) 윤석열이라는 괴짜 탓일까요, 검찰제도 탓일까요”라고 했다. 그는 “저는 제도 탓이 크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검찰제도는 윤석열같은 비정상적 사고를 하는 인물을 더욱 위험한 인물로 키울 수 있다”며 “공적마인드가 크게 결여된 검사들이 착각에 빠져 공동체의 평화와 개인의 평온한 일상을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윤석열의 품격없는 카리스마는 일시적으로 정치적 반대자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선물할지도 모른다”며 “하지만 결국은 공동체에 위험을 초래하고 국민여론의 분열을 심화시킨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과 같은 위험인물을 잉태한 낡은 검찰제도는 이제 그 수명을 다한 것으로 보인다”며 “모든 문제의 근원은 검찰의 직접수사권이다. 직접수사권을 전면적으로 폐지한다면 검찰이 가진 모든 문제는 해결되고 검찰제도는 정상적으로 작동된다”고 했다.

그는 “직접수사권으로 인해 윤 총장은 권력 남용의 짜릿한 쾌감에 도취되어 있고 많은 검사들이 부패 비리에 무감각해져 있다”고도 주장했다.

황 의원은 울산경찰청장 재직 시절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인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야당 후보의 공천 직후 압수 수색을 지시했다는 혐의를 받았고 민주당은 그를 공천했다.

[선정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