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주말 책 추천…“‘옛 그림으로 본 서울’, 모처럼 좋은책”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옛모습과 비교해보면 역사·문화 보는 재미”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모처럼 좋은 책을 한 권 읽었다”면서 최열 선생이 쓴 ‘옛 그림으로 본 서울’을 추천했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평생 한국 미술사에 매달려온 미술사학자 최열 선생의 ‘옛 그림으로 본 서울’”을 읽었다고 소개하고 “오늘날의 모습과 비교해보느라면 읽고 보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보는 재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책의) 부제가 ‘서울을 그린 거의 모든 그림’인데, 저자가 알고 있는 옛 서울 그림은 거의 다 담겼다는 자부심이 배어 있다”며 “실제로 125점의 조선시대 그림이 최고의 해설과 함께 수록되어 있으니, 저자로서도, 출판사로서도 역작이라고 할 만 하다”고 말했다. “다만 책값이 보통 책값 두 배로 비싼 것이 좀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서울은 한양 또는 한성이라고 부르던 옛 서울과 전혀 모습이 다르다. 강·하천·산·계곡이 모두 달라졌고, 사람이 손대지 못하는 부분만 옛 모습이 남았을 뿐”이라며 “눈부신 발전과 개발이 있었지만, 그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도 많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좀 더 일찍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알았더라면 라는 탄식을 하게 되지만, 이제는 앞날의 교훈으로 삼을 뿐”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의 옛 모습은 그림으로 밖에 볼 수 없다. 다행히 조선 중기부터 발전한 실경 산수 또는 진경 산수화에 단편 단편 옛 모습이 남아있다”면서 “저자는 위치가 확인되는 ‘거의 모든’ 그림을 화가와 그림의 내력까지 충실한 해석과 함께 보여준다”고 소개했다.

끝으로 “조선시대 서울을 그린 진경 산수화와 화가에 대한 사전과 같은 자료로서도 가치가 크다고 느낀다”고 말을 맺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