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신규확진 100명대 이어갈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도권을 비롯해 곳곳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이어지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100명을 넘나들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에서 1단계로 낮추고 열흘 정도 지난 시점인데 코로나19가 잡히기는커녕 오히려 확산할 조짐을 보여 방역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된 지난 12일 이후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일별로 98명→91명→84명→110명→47명→73명→91명→76명→58명→91명→121명을 기록했다. 100명을 넘어선 날도 지난 15일과 22일 두 차례나 됐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발표한 환자 발생 흐름상 이날 오전 발표될 일일 신규 확진자 수 역시 100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의 확진자 증가세는 요양병원·요양시설·재활병원 등에서 연이어 발생한 집단감염이 이끄는 형국이다.

실제 경기 광주시 'SRC 재활병원'과 관련해서는 전날 낮까지 총 106명이 확진된 것으로 집계됐다. 확진자의 가족과 지인 등 병원을 벗어난 추가 전파 사례도 10여명에 달한다.

부산의 '해뜨락요양병원' 사례 역시 확진자가 84명까지 늘었으며, 경기 군포시 의료기관-안양시 요양시설(누적 26명)과 부산진구 '온요양병원'(3명) 등에서도 감염 전파가 잇따르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도 이들 시설에서 새로운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시설 곳곳에 방역의 '사각지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 수영장, 회사, 지인모임 등 일상 곳곳의 산발적 감염도 방역 대응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서울 관악구 '삼모스포렉스'에서는 새로운 집단감염이 발생해 수영장 이용객과 가족, 지인 등 총 10명이 확진됐다. 이 시설에서는 앞서 지난 9월 중순 무렵 사우나 이용객과 종사자 등 29명이 확진된 바 있다.

충남 천안 지인모임(10명), 경기 양주시 섬유회사(7명), 대전 충남대병원(4명) 등 예상치 못한 곳에서 연일 새로운 감염이 확인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코로나19가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서는 일상생활이 대부분 보장되고 고위험시설 영업도 허용되기에 방역 수칙이 훨씬 더 중요해진다"며 손 씻기, 마스크 쓰기 등을 강조했다.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