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울산 주상복합아파트 화재 속 사망자 '0'...'골든타임' 대응 빛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세중 기자]
머니투데이

그래픽=김지영 디자인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8일 울산시 남구 '삼환아르누보아파트'(주상복합)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했지만 사망자는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건물 저층 발코니에서 시작한 불씨는 강한 바람에 외벽을 타고 급격하게 건물 상층부로 타들어갔다. 그럼에도 사상자가 최소화 된 것은 소방당국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은 신속대응이 빛난 결과다.

22일 소방청에 따르면 이번 울산 화재로 입은 인명피해는 경상을 입은 사람이 92명이고 중상을 입은 사람은 3명이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고층 빌딩으로 순식간에 타고 올라간 화재현장이었지만 심각한 인명피해가 없었다는 점이 2017년에 73명이 사망했던 영국 그렌펠 타워 화재와 대조적이다.


지역 동원령으로 진화 총력에 '골든타임' 잡은 것...올해만 동원령 3번째

소방당국은 울산 아파트 화재가 발생한 직후 5분내 선착대가 도착해 상황을 전파했다고 밝혔다. 당시 외벽 알루미늄 복합 패널의 내부 단열재가 연소하면서 형성된 공간이 굴뚝 효과를 유발해 화염이 급속히 상층부로 확산되고 있었다.

화재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고 느낀 소방당국은 대응 단계를 곧바로 높이고, 인근 시도의 소방력까지 동원했다. 중앙119구조본부를 비롯해 부산·대구 등 8개 시·도에서 125대의 소방력이 동원됐다. 이에 앞서 울산소방은 대원들을 건물내로 투입하고 사람들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유도해 옥상과 대피공간을 통해 77명을 구조할 수 있었다.

머니투데이

사진=소방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방당국이 빠르게 인근 시도의 소방력까지 동원한 것은 최근 소방관의 국가직화와 무관하지 않다. 이전 소방청이 대형화재 발생 시 총력 대응을 위해 다른 지역에 장비와 인력을 모으는 방식이 바뀐 것이다. 과거 방식이 지원요청이었다면 지금은 출동 명령이다. 법적 근거도 마련됐다.

지난 4월 1일부터 시행된 소방기본법 개정에 따라 소방청장은 화재 예방 및 대형 재난 등 필요한 경우 시·도 소방본부장 및 소방서장을 지휘·감독할 수 있게 됐다.

울산 주상복합 아파트 화재처럼 대형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 설 경우 빠르게 지휘권을 일원화하고, 인근 지역에 소방 동원령을 내려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공고해진 것이다.

실제 소방관 국가직화 후 올해에만 3번의 주변 지역 동원령이 내려져 대형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지난 4월 경북 안동 산불, 5월 강원 고성 산불의 빠른 대응이 가능했던 이유다.


'불나면 대피먼저' 대국민캠페인도 한 몫

머니투데이

삽화=임종철 디자인기자 / 사진=임종철



불이 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119 신고 전화다. 최근 이동전화가입자가 많아지면서 신고전화 즉시 위치추적 등이 가능해졌다.

소방당국은 이번 울산 화재 사례에서 보듯 신고를 하되 신속히 대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소방청 관계자는 "요즘같이 가연성 내장재가 증가하여 화재확산이 빠른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대피가 우선되어야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초기상황일 경우에는 소화기로 불을 끄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서는 대피우선이 제1의 원칙이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불이 나면 공황(패닉)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평상시에 대피를 우선하라는 명확한 메시지가 인식되어 있어야 국민의 생명보호에 실직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선진국에서도 우리나라와 비슷해 대피 방법에 대한 교육을 오래전에 시작했다"고 말했다. 호주는 '대피하라, 준비하라' 캠페인을, 미국은 '대피장소 확인' 교육을, 영국은 '비상대피 계획을 세워라' 캠페인을 각각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소방청의 고민도 많다. 국가직화가 되면서 중앙정부에 요구하는 국민의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장 부족인력에 대한 2만 명 충원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어 지역간 소방력 불균형이 상당 부분 해소되고 있는 만큼 소방청의 정책 수립과 관리역량도 강화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최돈묵 한국화재소방학회장(가천대 교수)은 "소방행정의 효율성이 확보되려면 제도와 정책을 개발하는 소방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중앙기관이 그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인력과 예산 측면의 보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오세중 기자 dano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