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재용, 베트남서 현장경영..."위기서 기회를" 재판 속 미래준비 분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트남 R&D센터 공사 현장, 삼성 복합단지 등 찾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공장 점검...사업현황 보고 받아

"큰 변화에 기민 대응할 실력 키우자...위기서 기회 찾아야"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21일 베트남 하노이 인근에 위치한 삼성 복합단지를 찾아 스마트폰 생산공장 등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베트남을 방문해 하노이에 건설 중인 베트남 R&D센터 공사 현장을 살펴보고 삼성전자 및 삼성디스플레이 등의 현지 사업을 점검했다.

2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출장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 노태문 무선사업부장 사장, 이재승 생활가전사업부장, 이동훈삼성디스플레이 사장 등이 동행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20일과 21일 하노이 인근 박닌과타이응웬에 위치한 삼성 복합단지를 찾아 사업 현황을 보고 받고,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생산공장 등을 점검했다.

이 부회장은 이후 22일에는 호치민에서 삼성전자의 TV 및 생활가전 생산공장을 살펴보고 중장기 사업 전략을 논의했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20일 응우옌 쑤언 푹(Nguyen Xuan Phuc, 阮春福) 베트남 총리와 면담을 갖고, '베트남 R&D센터' 신축 공사 현장을 직접 찾아 점검하기도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22일 베트남을 찾아현지 사업을 점검했했다. 사진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3월 하노이에 동남아 최대 규모(지상 16층/지하 3층, 연면적 약 8만㎡)인 '베트남 R&D센터' 건설을 시작했으며, 2022년말 완공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기기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R&D 인력 3000여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떤 큰 변화가 닥치더라도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우자.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 뒤쳐지는 이웃이 없도록 주위를 살피자. 조금만 힘을 더 내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자"고 말했다.

삼성은 ▲베트남 주요 대학과의 산학협력 ▲기능올림픽 국가대표의 훈련 지원 ▲베트남 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실시 ▲제조전문 컨설턴트 및 금형전문가 양성 ▲방과후 학교인 삼성희망학교 운영 등 인재 육성과 지역사회 CSR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21일 베트남 하노이 인근에 위치한삼성 복합단지를 찾아 스마트폰 생산공장 등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8년 10월에도 베트남을 방문해 삼성의 베트남 사업을 점검했으며, 2012년 10월에는 이건희삼성전자 회장과 함께 베트남 박닌 공장을 찾아 스마트폰 생산현장을 살펴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한 바 있다.

한편, '삼성그룹 불법합병 및 회계부정'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첫 재판절차가 22일 시작된다. 이와 별개로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도 오는 26일 재판을 재개해 이 부회장은 두 개의 재판을 받게 됐다.

재계 관계자는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 재판과 함께 국정농단 사건 재판 등 두 개의 굵직한 재판을 병행해야 하는 삼성은 장기화 되는 사법 리스크 속에 향후 기업 활동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인수합병(M&A), 대규모 투자 등 굵직한 사안을 집행하는 데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최근 반도체 업계는 미국의 엔비디아가 영국의 ARM 인수에 팔걷었고, SK하이닉스가 미국 인텔의 낸드 사업부를 인수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미래를 위한 새판짜기에 분주한 상황"이라며 "오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와 메모리 1위를 지키기위해 머뭇거릴 시간이 없는 삼성과 이 부회장은 재판이라는 다른 장애물에 버거운 모습"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ki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