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모스크바서 망명생활 미 정보요원 스노든, 러시아 영주권 받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국가보안국 개입정보 수집실태 폭로 후 2013년부터 러시아 거주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에 망명 중인 전(前) 미국 정보요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영구 거주권(비드 나 쥐텔스트보)을 받았다고 그의 러시아인 변호사가 22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스노든 변호사 아나톨리 쿠체레나는 "오늘 이민국이 스노든에게 영구 거주권을 발급했다"고 전했다.

스노든은 아직 러시아 국적을 취득하는 문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쿠체레나는 덧붙였다.

스노든은 기존 임시 거주권 기한 종료에 앞서 지난 4월 중순 러시아 이민국에 거주 허가 연장 신청을 제출했었다.

지난 2013년 6월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무차별 개인정보 수집실태를 폭로하고 홍콩에 은신했던 스노든은 러시아를 거쳐 남미로 가려 했으나 미 당국의 여권 말소 조치로 모스크바 국제공항 환승 구역에 한 달간 발이 묶였다가 같은 해 8월 러시아로부터 1년 임시 거주를 허가받았다.

러시아로 망명한 이유에 대해 그는 독일·폴란드 등 27개국에 망명을 요청했지만, 러시아를 제외한 모든 나라가 미국의 보복을 우려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스노든은 임시 거주권 기간이 끝난 2014년 8월 다시 러시아 이민 당국으로부터 3년간의 임시 거주 허가권을 취득했고, 2017년 초 또다시 2020년까지 3년 더 연장받아 모스크바에서 생활해 왔다.

미국에선 스노든의 사면을 촉구하는 청원 운동이 벌어지고 있으나 미국 정부는 그가 귀국해 국가기밀 폭로죄 등에 대해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국에서 유죄 판결을 받으면 스노든은 최대 20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스노든은 지난해 9월 프랑스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프랑스로의 망명을 원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연합뉴스

전(前) 미국 정보요원 에드워드 스노든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