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윤석열 국감 답변에 與 "독단·아집 지나쳐", 野 "영혼탈곡기" 옹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총장 윤석열 아닌 정치인 윤석열 밖에 보이지 않아"

국민의힘 "살다살다 의원이 털리는 것 처음 봐"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0.10.22/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한재준 기자 = 국회 국정감사라면 여당은 정부를 엄호하고 야당은 공격하는 게 일반적이었다면,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감은 정반대 풍경이 연출됐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여당 의원들의 공격성 질문에 조목조목 반박했고, 이를 지켜본 여당은 비판 논평을 내는 등 분노를 삼켰다. 반대로 야당은 윤 총장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올리며 여당을 비판했다.

윤 총장의 발언에 대해 여당 최고위원인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검찰총장은 엄연히 검찰청법 8조에 따라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받도록 돼 있다"며 "검찰총장이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라고 한 것은 결국 지휘를 따르지 않겠다, 항명하겠다는 것과 다름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 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가 위법하다고까지 했다"며 "다른 사람들 가족 수사는 적법하고 자신의 가족 수사는 건드릴 수 없는 성역이라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노 의원은 "윤 총장은 기어코 선을 넘었다. 독단과 아집이 도를 지나쳐도 한참 지나쳤다"며 "누구도 자신에게 명령을 할 수 없고 자신만이 옳다는 자기 정의에 빠져 있다"고 비판했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검찰총장 윤석열이 아닌 정치인 윤석열의 모습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검찰총장으로서 위치를 벗어난 발언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검찰총장은 법무부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법을 부정하는 한편 '장관은 기본적으로 정치인이기 때문에 검찰의 정치적 중립이나 사법의 독립과는 거리가 먼 얘기'라며 국민의 대표가 행정부를 통제한다는 민주주의의 통치 원리까지 비난하는 위험한 수위의 발언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했다.

이와 달리 야당 의원들은 "살다살다 이렇게 국회의원들(이) 털리는 것은 처음 본다"며 윤 총장을 응원했다.

검사 출신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날 법사위 국감은 부나방들과 영혼탈곡기 윤석열로 기억될 듯 하다"며 "아 왜 부끄러움은 우리 몫인가"이라고 꼬집었다.

같은당 김병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아.. 석열 형! 동생들 왜 저래"라며 윤 총장을 지지했다. 김 의원은 윤 총장에게 '한번도 검찰에 대한 대화를 해본적 없는 윤석열 형(저화 동기죠), 정직 3개월이 아니라 그 이상의 징계라도 무효입니다. 굴하지 않고 검찰을 지켜주세요. 사표내면 안됩니다'라고 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과거 글을 함께 올렸다.

법사위원인 전주혜 의원은 "편파적인 진행 속에서도 윤 총장이 작심발언을 쏟아냈다"며 "여당 의원들은 윤 총장을 막으려 했지만 실패했다"고 밝혔다.

조수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 총장을 몰아붙인 박범계 민주당 의원을 '박적박'(박범계의 적은 과거의 박범계)라고 했다.

조 의원은 윤 총장이 자신은 추 장관의 부하가 아니라고 하자 추 장관이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총장은 법상 법무부장관의 지휘감독을 받는 공무원"이라고 한 것에 대해 "못말리는 무법(無法)부 장관"이라며 "여당 대표 출신이라서 검찰을 당무감사 정도 하는 당 조직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것도 야당 당무감사위원장, 답이 없다"고 비판했다.

원외에서도 응원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국감에서 검찰총장이 장관의 부하가 아니라니까, 민주당 의원들이 벌떼처럼 나서서 총장이 장관 친구냐며 왜 지휘를 따르지 않느냐고 호통쳤다"며 "그럼 김관정 동부지검장은 조남관 대검차장의 보완지시를 왜 깔아뭉갭니까? 조폭은 그래도 위계질서라도 있다"고 꼬집었다.
dal@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