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질병청 "25명 사망자 중 동일 로트번호 백신 사망자 발생…대책회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22번째, 13·15번째 사망자 같은 로트번호…"백신 자체 문제 배제 못해"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한 후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동일 로트번호로 생산된 백신을 맞고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보건당국은 독감 백신 접종 후 잇단 사망으로 국민 불안이 가중되고, 동일 로트번호 백신 접종자가 추가로 발생, 백신 자체 문제를 배제할 수 없게 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선다.


22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는 총 25건으로 60세 이상이 22건, 60세 미만이 3건으로 집계됐다.


일별로는 지난 16일 인천에서 17세 사망자가 나왔고, 만 70세 이상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이 시작된 19일 1명, 20일 4명, 21일 10명, 22일 9명이 사망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경북이 4명으로 가장 많고 서울·전북·전남·경남 각 3명, 인천·대구 각 2명, 대전·경기·강원·충남·제주 각 1명 등으로 전국 곳곳에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사망자 가운데 동일한 로트번호로 생산된 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례가 2건(4명) 발생했다. 25명의 사망자 가운데 11·22번째, 13·15번째 사망자가 같은 로트번호인 백신을 접종받았다.


11·22번째 사망자가 '스카이셀플루4가'(로트번호 Q022048), 13·15번째 사망자가 '스카이셀플루4가'(로트번호 Q022049) 백신을 맞았다.


로트번호는 단일 생산자가 동일한 조건에서 제조·조립해 동일한 특성을 갖는 제품군에 부여하는 고유번호다. 동일 로트번호 접종자가 발생했다는 것은 백신 자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그간 같은 제조공정, 동일 로트번호의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백신 자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해왔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도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만약 같은 제조공정, 로트번호에서 추가 사망자가 나오면 어떻게 되느냐"고 질의하자 정 청장은 "해당 로트는 봉인조치하고, 접종을 중단하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재검정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감 백신 접종 후 잇단 사망으로 국민 불안이 커지고 동일 로트번호로 생산된 백신을 맞고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은 대책 마련에 나선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23일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개최하고 추가 신고 사례에 대해 전문가와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면서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세번째 회의로 예방접종 상황과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청이 집계한 이날 오후 4시 이후에도 독감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한 사례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사망자는 총 28명으로 늘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