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文대통령, 카자흐스탄 대통령에 WTO 사무총장에 유명희 지지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문 대통령, 인도 총리와 통화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2020.10.21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20-10-21 17:37:48/<저작권자 ⓒ 1980-2020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에게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에 오른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관한 지지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30분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통화를 갖고 "차기 WTO 사무총장은 다자무역체제의 신뢰를 회복시킬 수 있는 역량과 비전을 갖춘 후보가 선출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유 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유 본부장이야말로 선진국과 개도국 간 첨예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WTO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후보"라고 설명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우리 후보의 최종 라운드 진출을 환영하는 한편 "유 후보가 많은 국가들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종 라운드에서 유명희 후보의 선전을 기원한다"고 답변했다.

양 정상은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홍 장군의 유해를 봉환할 준비가 됐다"며 "코로나가 진정되는 대로 한국에서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식을 개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토카예프 대통령께서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을 결단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대통령께서 방한할 때 유해 봉환 기념식을 갖게 되기를 고대한다"고 강조했다.

[이투데이/김범근 기자(nov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