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도요타, 태국 직원들 "反정부 시위 가지마" 했다가 '비난' 직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요타 "안전 확보 목적" 해명

뉴시스

[도쿄=AP/뉴시스]지난 1월 15일 일본 도요타자동차 매장 앞을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2020.04.0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태국의 직원들에게 반정부 시위에 참가하지 말도록 요청했다가 인터넷 등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22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도요타 태국 법인은 지난 16일 인사부장 명의로 사내 통지를 내고 직원들에게 ▲ 시위 현장에 가지 않기 ▲ 소셜네스워크서비스(SNS)에 시위와 관련된 코멘트 올리지 않기 ▲ 당국 명령을 지키기 등을 요구했다.

문서는 "비상사태 선언을 위반하면 회사 규정으로 벌하겠다"고 경고했다.

이후 이 사내 문서가 유출돼 인터넷 상으로 확산됐다. SNS에서는 "기본적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 "도요타는 비인도적인 정부를 지지하는가?" 등 비난이 확산했다.

이에 대해 태국 현지 법인은 "직원이 정치적 의견을 가지는 것을 금지할 의도는 없다. 사내 통지는 안전 확보를 노력하도록 호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냈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15일 태국 정부는 '긴급 칙령'(emergency decree)을 발표하고 5인 이상 집회 금지, 국가 안보에 악영향을 미칠 보도와 온라인 메시지 금지, 총리실 등 당국이 지정한 장소 접근 금지 등을 명령했다. 쁘라윳 짠오차 총리 퇴진과 왕실 개혁을 요구하는 시위가 올해 7월부터 계속되고 있으며, 14일 최대 규모의 시위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태국은 도요타의 동남아시아 최대 거점이다. 약 2만 명의 직원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2019년 태국 시장 점유율은 33%로 1위였다.

태국에서는 '친 정권'으로 주목되는 기업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정권과 가까운 방송국에 광고를 냈던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도 벌어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