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정부 VS 의료계 첨예한 대립

박능후 "안타깝지만 현재 의대생 국시 재응시 계획은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정협의체 구성과 의과대학 학생들의 의사 국가시험 추가 응시 여부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 장관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의대생 국시 재시험 여부를 묻자 "안타깝지만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주 의원이 "당장 시험을 안 치른 2000여 명만큼 수년이 지나 군의관 수가 부족해지는 게 아니냐"고 우려하자 박 장관은 "바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다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또 "국가가 시행하는 시험을 집단적으로 거부한 것은 잘못됐지만 국가 기관은 감정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것이 국민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지 앞으로 (인력) 수급에 문제가 없는지 챙겨보고 결정해달라"고 촉구하자 박 장관은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의료계는 공공의대 설립, 의대정원 확대, 청약급여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등 현 정부의 4가지 보건의료 정책에 반발해 앞서 지난 8월 집단 휴진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지난달 정부·여당과 의정협의체를 구성해 관련 정책을 재논의하기로 합의하고 단체행동을 중단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수위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하향 조정됨에 따라 최근 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의정협의체 구성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고 의협이 의대생 국시 문제 해결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고 알려졌다.

[최유빈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