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2020국감]고액소송에 맥 못추는 국세청·관세청, 전문인력 부족 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작년 국세청 조세행정소송 패소율 11%, 관세청 36%

국세청 전담변호사 50명, 관세청은 단 2명

정성호 의원 "대형로펌 대항, 전문변호사·인센티브 필요"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국세청과 관세청이 고액소송에서 패소하는 사례가 많은 것은 대형로펌에 대항할 수 있는 전문인력과 인센티브 제도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데일리

김대지 국세청장(왼쪽 세번째)이 12일 세종시 국세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세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정성호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양주시)이 국세청과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세청 소속 송무전담 변호사는 50명으로 1인당 평균 30건의 사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2019년까지 전담변호사 제도를 운영하지 않다가 올해 처음 2명을 채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이 작년 한 해 처리한 사건 수는 국세청 1421건, 관세청 80건이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시간 투입이 많고 전문지식이 소요되는 고액 사건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꼬집었다. 실제로 국세청의 경우 소가 2000만원 미만의 소액 사건 패소율은 3.7%에 불과하지만, 소가가 증가할수록 패소율은 올라가 100억원 이상 사건의 패소율은 41%에 달한다.

국세청은 고액소송이 집중되는 서울지방청에 송무국을 설치하고 있다. 다른 지방청은 송무과를 두고 지방청별로 변호사를 분산 배치하고 있다. 각 지방청에서 발생한 소송사건은 해당 지방청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오히려 지방청 송무과를 없애고 본청에서 일괄 관리하는 것이 소송 대응과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지적이다. 팀(Team)제로 운영하는 법무법인처럼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 정 의원의 주장이다.

정 의원은 턱없이 부족한 인센티브 제도를 고액소송 패소의 주원인으로 꼽았다. 국세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인당 평균 승소보상금은 260만원이다. 관세청은 23만원에 불과했다. 고액소송 사건에 총력을 다해 대응할 유인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조세소송은 다른 사건에 비해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성공보수가 높은 편이다. 대형 법무법인의 경우 2~30%의 성공보수를 지급받기도 한다.

2019년 조세(국세+관세)소송 금액은 약 2조3000억원이다. 패소로 돌려준 세금은 5300억원에 달한다. 정 의원은 “승소금액의 1%만 지급하더라도 대형 로펌에 대항할 수 있는 전문변호사 영입에 큰 유인이 될 것”이라며 “고액소송 패소율이 낮아지면 조세행정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정성호 의원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