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

이번 주에만 8개국 정상 통화…文대통령, 연일 "유명희 뽑아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종합)]

21일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및 모디 인도 총리와 전화



머니투데이

[아산=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2020.10.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연일 수화기를 들고 각국 정상들과 통화를 하며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최종 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지난 사흘 동안 여섯 명의 정상과 통화를 했고, 이번주 두 차례 더 정상 통화를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후 3시에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오후 4시30분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통화를 갖고 "차기 WTO 사무총장은 국적보다는 자질, 다자주의에 대한 진정성, 정치적 영향력을 갖춘 후보여야한다"며 "한국 유명희 본부장이야말로 통상 분야 전문성과 현직 통상장관으로 구축한 네트워크, 정치적 리더십을 고루 갖춘 후보다"고 강조했다.

이에 양국 총리는 유명희 본부장의 최종 라운드 진출을 축하하면서, 뛰어난 역량과 WTO 개혁에 대한 비전, 그리고 통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유명희 본부장의 최종 라운드 선전을 기원했다.

문 대통령은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통화에서 내년에 한국에서 열리는 제2차 P4G 정상회의에 제1차 P4G 개최국이자 환경 분야 모범국인 덴마크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고, 프레데릭센 총리는 덴마크 차원에서도 내년 P4G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2020.10.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인 한국과 인도가 코로나 대응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협력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야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모디 총리는 모든 나라가 코로나 대응으로 분주한 상황에서도 한국은 코로나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문 대통령과 한국 국민에게 축하메시지를 전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통화한 국가 중 인도는 WTO 아시아개도국 그룹(몽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31개국)과 남아시아지역협력연합(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8개국)의 주요 회원국이다"며 "아시아 개도국 및 남아시아 국가 내 유명희 후보에 대한 지지 여론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이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유 본부장을, EU 27개국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전 재무장관을 지지하고 있다. EU는 21일 공식 지지 선언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