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봉현 "술접대 검사들, 대우조선해양 수사팀 동료" 세부폭로(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차 입장문 "A변호사 尹친분 과시…윤대진 형 지인에 청탁"

"검찰 관계자가 도피 도움…라임관련 돈 건넨 정치인 없어"

뉴스1

1조6000억원대 '라임 환매중단 사태'의 배후 전주(錢主)로 지목됐던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김규빈 기자 =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전주(錢主)로 알려진 뒤 수사와 재판을 받아 오면서 '옥중 입장문'을 통해 '현직검사 룸살롱 접대'와 야당 인사 금품 로비 등을 폭로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술 접대를 한 검사 3명은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료들"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21일 변호인을 통해 <뉴스1>에 전한 14장 분량 2차 '자필 입장문'에서 검사 출신 A변호사와 함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소재 룸살롱에서 검사들에게 1000만원 상당 술접대를 한 건 "확실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입장문은 지난 16일 언론 등을 통해 김 전 회장 측이 공개한 5장 분량 입장문의 후속 설명이다.

김 전 회장은 "이들은 예전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료들"이고 "조사 (최근 법무부 감찰 조사를) 받을 당시 사진으로 두 명을 이미 특정했다"며 "다른 한 명은 사진으로는 80% 정도 확실하다 생각해서 특정 짓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A변호사는 <뉴스1>에 "당시 술을 마신 3명은 검사가 아니라 검사 출신 (전관) 변호사"라고 해명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2007년 자신의 사건 관련 인연으로 당시 검사였던 A변호사를 알게 됐다"며 "지난해 지인의 소개로 수원여객 횡령 사건의 변호인으로 선임했고, 매일 함께 만나고 같이 어울렸다"고 밝혔다. 또 "호텔과 골프장 회원권 등을 선물하면서 특수부장 출신인 A 변호사를 지극히 모셨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A변호사가 들려준 윤석열 검찰총장과 친분 이야기와 각종 사건해결능력을 들으면서 신뢰를 쌓게 됐고, 그의 말을 믿고 수사팀이 원하는대로 모든 협조를 했다고도 전했다.

김 전 회장은 또 윤대진 당시 수원지검장(현 사법연수원 부원장)에 대한 청탁도 실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수원지검장 부탁으로 친형을 보호한다는 지인에게 5000만원을 전달했다"며 "한동안 영장 발부가 안된 것은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앞선 1차 입장문에서 그는 2019년 12월 수원여객 사건과 관련해 영장 청구를 무마하기 위해 모 지검장 측에게 로비 명목으로 5000만원을 지급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언론보도를 통해 불거진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 관련 대화 이른바 '사투리 문자'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김 전 회장은 "(보도에 등장한) 지인은 제 사건 관련 공범인 김모씨의 해외도피 중 그를 보호하고 있던 사람"이라며 "20억원 정도를 주식투자 등 명목으로 가져갔고, 거의 대부분 자금을 도박으로 유용하고 잠적했다"고 부연했다. 또 "그의 큰 아버지는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중진 이모 의원이고, 아버지는 최근 야당 전 대표 최측근 정치인"이라고도 밝혔다.

김 전 회장은 이어 "최초 이종필 라임 부사장 도피 당시부터 검찰 관계자들의 도피방법 등으로 조력을 받았다"며 "검찰 수사팀의 추적 방법 등을 알려주고 '일도이부삼백'(걸리면 도망가고, 잡히면 부인하고, 그래도 안 되면 백을 쓴다)이라는 용어를 써가면서 도주를 권유했다"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은 라임사태 발생 이후 여당 의원과의 만남과 관련해 "이종필의 억울함 호소로 라임사태가 터진 뒤 국회에서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와 함께 딱 한차례 만났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여당 정치인들은 라임 펀드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수 차례 얘기를 했음에도 6개월에 걸쳐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글을 이었다. 5년 전의 일에 대한 기억이 많은 부분 헷갈렸음에도 "어쩔 수 없이 끌려가는 형식으로 수개월 동안 조사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1차 입장문에 폭로했던 야당 정치인 관련 청탁 사건에 대해선 "직접 돈을 지급한 사실이 없다"면서도 "실제로 라임 펀드 관계사인 모 시행사 김모 회장이 2억원을 지급하였고 그와 관련해 실제로 로비가 이뤄졌음을 직접 들었고, 움직임을 직접 봤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라임 일로 직접 만나서 돈을 주며 로비를 했던 정치인은 한 명도 없다"며 "누가 도대체 어떤 저의를 가지고 나를 이런 정쟁의 희생양으로 삼은건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오른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입장문에는 윤 총장의 '전체주의' 발언도 언급됐다. 윤 총장은 지난 8월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윤 총장의 '전체주의' 발표 한마디에 수사 방향이 전환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입장문 말미에 "자신은 의인도, 검찰 개혁을 입에 담을 정도로 정의로운 사람도 아니다"면서 "지금 소중한 인생과 가족들의 삶이 결부되니 눈에 뵈는 것도, 두려울 것도 없다. 싸울 수 있는 환경과 제도를 움직여 주면 조사든 재판이든 성실히 받고 최선을 다해 임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ac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