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 "BTS 상품 제한은 오보, 한중관계 중시"…논란 잦아들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중 한국대사관이 기자 질문에 답변

"역사를 거울삼아 미래로 향해야"

장하성 주중 대사도 해관총서 입장 확인

베이징=CBS노컷뉴스 안성용 특파원

노컷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한 중국 대사관은 한국의 관세청에 해당하는 중국 해관총서가 방탄소년단(BTS) 관련 제품의 통관·수입을 제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중국 신경보에 따르면 주한 중국 대사관은 21일 중국 해관이 방탄소년단 관련 제품의 수입·통관 제한 조치를 취했다는 한국 언론의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기자 질문에 그와 같은 정책을 시행한 바 없으며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노컷뉴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한 중국 대사관은 중국이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양국은 방역 과정에서 깊은 우의를 우지했다"며 "한국 측과 함께 양국 관계의 우호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양자 관계의 더 새로운 발전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역사를 거울삼아 미래를 향하며 평화를 소중히 하고 우호를 촉진하는 것은 우리들이 함께 추구해야 하는 것"이라며 "관련 매체들이 양국 각 분야의 우호협력 관계를 촉진시키는데 건설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를 희망한다"고 주문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비슷한 질문을 받고 중국 해관 등 정부 부문은 그런 정책을 내놓지 않았다고 답했다.

앞서 자오리젠 대변인은 중국 일부 네티즌들이 BTS의 밴 플리트상 수상 소감을 문제 삼으면서 인터넷에서 논란이 커지던 지난 12일에 '역사를 거울삼아 미래를 향하고 평화를 아끼며 우호를 도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자오 대변인의 이런 입장 발표 이후 중국의 트위터인 웨이보 등에서 BTS 논란이 사라졌고 환구시보의 관련 기사도 삭제됐다.

노컷뉴스

장하성 주중 대사(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하성 주중 대사도 이날 화상으로 열린 주중 한국대사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중국 해관 측에 확인한 결과 BTS 관련 상품에 대한 수입 제한 조치는 없다며 유언비어라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BTS 상품 수입 중단 조치를 취한 적이 없고 양국 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중시한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10여 일간 이어져온 논란은 빠르게 사그러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