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김종인 '흔들'?…친박-비박 사라진 국민의힘, 일단 단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 김상준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0.10.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김종인 체제'의 국민의힘 내에서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내부 갈등설이 불거지고 있지만 지도부가 일단 봉합하는 모양새다.

일부 중진들은 라임·옵티머스 사모펀드 사기사건 정국을 맞아 특별검사(특검) 관철 등 보다 강력하고 효과적인 대여투쟁을 주문하면서 김종인 리더십에 의구심을 나타낸다.

21일 국민의힘은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마치고 다소 이례적인 브리핑을 열었다.

김예령 당 대변인은 "결론부터 말한다. 당내 균열 등 갈등설, 불화설과 관련해서 당 중진의원들은 앞으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중심으로 더욱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당내 각기 다른 의견이 개진될 수 있고 그것을 토대로 토론하는 과정은 매우 건강한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내년 4월 재보궐 등 엄중한 상황을 앞두고 당은 앞으로 더 힘을 응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갈등으로 비쳐지는 부분들을 당이 선제적으로 변화하고 혁신하기 위한 더 큰 힘을 응집하는 과정으로 보면 될 것 같다"고도 했다.

겉으로 드러난 이벤트 등 사건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당내 갈등은 없다'고 선언한 셈이다. 최근 주요 현안마다 불거진 당내 불화설을 일축하며 선을 긋기 위해 당 차원에서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최근 수면 위로 올라온 표면적 갈등은 소위 '라스(라임·옵티머스)게이트' 특검 관철에 지도부가 직을 걸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이다. 올 들어 윤미향 의원, 추미애 법무부 장관 논란 등 연이어 국민적 분노를 부른 사건이 터져 나오는데 야당 지도부가 딱히 얻어낸 성과가 없다는 지적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특검 관철에 지도부가 직을 걸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는 질의에 "수사지휘권을 발동해서 하는 수사는 하나마나한 수사라서 이것을 명쾌하게 해야만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도 자기가 떳떳할 수 있기 때문에 특검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만 답하면서 직접적 언급을 피했다.

당내 갈등은 김 위원장 취임과 함께 축적돼왔다. 상당수 당내 중진들은 위기에 빠진 당을 또 다시 외부 인사에게 맡기는데 부정적 입장이었다. 어떻게든 내부적으로 극복해가자는 '자강론'이 우세했다.

김 위원장이 취임 직후부터 보수색채 빼기 등 '좌클릭' 행보를 보이고 수없이 "당내에 유력주자가 없다"는 식으로 언급해온 점도 중진들의 심기를 계속 건드렸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10.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여권이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 개정안, 금융그룹감독법 제정안)이라고 주장하고 재계 등이 '기업규제 3법'이라고 반발하는 법안에 김 위원장이 찬성하는 입장을 밝히면서 당내 논란이 커졌다.

게다가 부산을 방문해 미래비전을 얘기하던 발언이 '부산시장 후보감이 없다'는 식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중진들의 분노가 확산했다.

다만 당내 갈등과 분열이 심각한 양상으로 가지는 않을 전망이다. 국정감사 이후 본격화될 선거 정국에서 당내 싸움이 가져올 부정적 영향을 차단해야 한다는 공감대는 분명하다.

영남권 한 중진 의원은 "지금처럼 당내 파벌이 없었던 적이 있었나"라며 "이런 기회를 잘 활용해야지 또다시 내분이 일어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면 모두에게 손해"라고 밝혔다.

비영남권 한 중진 의원도 "일부 3선 의원이 상임위원장 자리를 다시 가져와야 한다는 주장을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아주 소수"라며 "일단 김종인 위원장을 흔들지 말고 당의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인식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박종진 , 김상준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